위로가기 버튼

대구예술대학교 시니어아카데미

등록일 2025-10-09 16:15 게재일 2025-10-10
스크랩버튼
‘평전 풍운아 김삿갓’ 인문학 강의 열려
방종현 수필가 초청… 해학과 풍류의 김삿갓 이야기
Second alt text
방종현 수필가 초정 대구예술대 인문학 강좌 모습

대구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 시니어아카데미(학장 김태호)는 지난 10월 1일과 2일, 방종현 수필가를 초청해 ‘평전 풍운아 김삿갓’을 주제로 인문학 강의를 열었다.

이날 방종현 강사는 김삿갓의 해학적인 시와 함께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회상을 생생하게 풀어내며, 그가 평생 삿갓을 쓰게 된 이유를 흥미롭게 설명했다. 또한 조선시대 과거제도의 구조와 양반 신분제의 변화를 알기 쉽게 해석했다.

방 강사는 “조선시대에는 3대에 걸쳐 벼슬을 하거나 과거에 급제하지 못하면 양반 자격이 상실되었다”며, “이 때문에 가문마다 글을 가르치는 독선생을 두었고, 김삿갓은 그 시대에 꼭 필요한 인물이었다”고 전했다.

특히 그는 강의 중 하모니카 연주와 시조창, 노래를 곁들이며 특유의 재담으로 청중을 사로잡았다. 강의에 몰입한 수강생들은 함께 노래하고 손뼉을 치며 ‘풍류’를 즐겼다.

수요대학 이재희 학생회장은 “동서고금을 넘나드는 방 강사의 이야기는 1시간이 언제 지나갔는지 모를 만큼 흥미로웠다”고 소감을 전했다.

또한 목요대학 김화순 학생회장은 “방 강사의 강의는 스토리텔링이 살아 있고, 하모니카 연주와 시조창이 어우러져 시청각이 있는 새로운 형태의 인문학 강의였다”며 “시니어대학의 새로운 아이콘”이라고 극찬했다.

한편, 대구예술대학교 평생교육원 시니어아카데미는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오후 2시에 인문학 강의를, 3시부터는 음악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최종식 학감은 “옛 가요부터 현대가요까지 배우며 친목을 도모하고, 매번 다른 주제로 인문학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다”고 전했다.

시니어아카데미 입학은 수시로 가능하며, 문의는 ☎ 010-8568-9528로 하면 된다. 장혜숙 시민기자

 

 

 

사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