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포항공대 김철홍 교수, 국제 의생명공학아카데미 석학회원 선정 (2)

단정민 기자
등록일 2025-10-01 15:27 게재일 2025-10-02 17면
스크랩버튼
Second alt text
김철홍 교수. /포항공대 제공

김철홍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IT융합공학과·기계공학과·융합대학원 교수가 세계 의생명공학 분야 최고 권위 기구인 국제 의생명공학아카데미(IAMBE) 석학회원으로 선정됐다.

이번 선정은 임기 제한이 없는 종신 자격으로 김 교수는 지난 9월 1일 자로 이름을 올렸다.

국제 의생명공학아카데미 석학회원은 국제의생명공학연맹(IFMBE)이 의학·생명공학 분야에서 탁월한 학문적 업적과 국제적 리더십을 인정한 연구자에게 수여하는 최고의 영예다. 김 교수는 한국인으로는 두 번째, 국내 현역 교수로는 유일하게 이름을 올리며 학문적 위상을 새롭게 썼다.

김 교수는 광음향·초음파 융합 영상 분야의 세계적 개척자로 피부·혈관 질환과 암을 조기 진단할 수 있는 비침습적 정밀 영상 기법을 개발해 왔다. 이 기술은 임상 적용과 의료기기 상용화로 이어지며 의료 산업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다.

지금까지 김 교수는 268편의 논문을 발표해 2만 1500회 이상 인용됐으며, 70여 건의 특허와 기술이전, 창업 활동을 통해 연구 성과의 현장 적용을 선도해 왔다. 또 올해는 한국공학한림원 정회원으로 선정되는 등 국내외에서 학문적·산업적 업적을 동시에 인정받고 있다.

김철홍 교수는 “이번 국제 의생명공학아카데미 석학회원 선정은 개인의 영광을 넘어 포항공대와 한국 의생명공학의 국제적 위상을 보여주는 결과”라며 “앞으로도 학문적 연구와 더불어 임상 및 산업적 성과 창출을 통해 인류 건강 증진에 기여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국제 의생명공학연맹은 60여 개국 12만여 명의 회원을 보유한 세계 최대 의생명공학 단체로 석학회원 선출은 각국 전문가 추천과 엄격한 심사를 거쳐 이뤄진다.

/단정민기자 sweetjmini@kbmaeil.com

사람들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