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예천군 ‘2025 인구활력 공모사업’ 3건 선정

정안진 기자
등록일 2025-04-24 10:58 게재일 2025-04-25 11면
스크랩버튼
정주·생활인구 유입사업 본격화
Second alt text
예천군 전경. /예천군 제공

예천군은 경북도에서 주관한 2025년 인구 활력 공모사업에 3개 사업이 선정돼 총 47억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이번 성과는 지역 인구감소와 정주 기반 약화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적 접근의 결과로, 정주인구 확보는 물론 생활인구 유입 기반을 강화하는 중대한 전환점이 될 전망이다.

선정된 사업은 생활인구 특화 프로젝트, 유휴자원 활용 지역활력사업, 경북형 작은 정원(클라인가르텐) 조성으로 군의 지역 특성과 인구 구조 변화에 맞춘 맞춤형 계획으로 높이 평가받았다.

생활인구 특화 프로젝트로 유튜버와 블로거 등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예천 팬 아카데미’가 선정됐다.  도시민과 예천을 연결하는 살아보기 프로그램을 통해 체험형 콘텐츠를 확산시키고, 관계 인구에서 정주로 이어지는 커뮤니티 기반을 조성한다.

유휴자원 활용 분야에서는  ‘삼강 한옥 Nature Work Center 조성’ 사업이 선정됐다.  삼강문화단지 내 유휴시설을 리모델링해 워케이션 공간, 청년 창업 지원, 커뮤니티 공간을 조성한다. 

경북형 작은정원 조성사업 분야에는 곤충생태원 인근에 자연 친화형 생활인구 주거단지인 ‘허니 비 에코 에듀 타운’이 선정돼 도시민 귀촌 수요에 대응하고, 주말 체류에서 정주 전환을 유도할 계획이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