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국관광공사 ‘댕댕 여행 지도’ 공개
한국관광공사는 카카오모빌리티와 10일, 국제 강아지의 날(3월 23일)을 맞이해 반려동물과 함께할 수 있는 봄 추천여행지 10곳을 담아 ‘댕댕 여행 지도’로 선보였다.
댕댕 여행 지도에는 공사가 선정한 ‘펫 관광자원 100선’과 카카오내비의 최근 1년간(2024년 2월~2025년 1월) 길 안내 데이터를 활용했다.
이번에 선정한 10곳에는 △경주 보문관광단지(경북 경주) △수성못 유원지(대구) △오천그린광장(전남 순천) △익산 교도소 세트장(전북 익산) 등 전국 주요 명소가 포함됐다. 지도 내 각 여행지를 클릭하면 관광 정보와 더불어 요일별 방문 비율, 반려동물과 함께 가기 좋은 주변 인기 방문지 TOP3도 확인할 수 있다. 주변 인기 방문지는 계절을 고려하여 지난해 3월부터 5월까지 3개월간 카카오내비 이동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를 활용했다.
댕댕 여행 지도는 공사가 운영하는 국내여행 정보 플랫폼 ‘대한민국 구석구석’과 카카오 T, 카카오내비 애플리케이션에서 만나볼 수 있다.
□ 지역 찐매력 담은 여행상품공모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는 오는 28일까지 관광두레 주민사업체와 연계해 지역의 매력을 담은 ‘지역여행상품’을 공모한다.
관광두레는 지역 주민공동체가 숙박, 식음, 체험 등의 분야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을 지닌 관광사업체를 창업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50개 기초지자체에서 200여 개의 주민사업체가 운영되고 있다.
이번 공모는 관광두레만의 특색 있는 관광콘텐츠를 여행상품화해 지역관광을 활성화하고자 기획됐다. 관광두레 주민사업체와 연계해 여행상품을 개발 및 운영할 수 있는 여행사로, 관광진흥법상 종합여행업 또는 국내외여행업을 등록한 업체면 참여할 수 있다. 여행상품에는 관광두레 사업에 참여 중이거나 참여 이력이 있는 주민사업체 2개소 이상을 포함해야 한다.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5개 여행상품(여행사)이 선정된다. 공사는 최종 선발된 여행사에 모객 실적에 따라 최대 1500만 원의 운영비를 지원할 계획이다. 공모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한국관광 산업포털 ‘투어라즈(touraz.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여수 영취산 진달래 축제
전국 3대 진달래 군락지로 꼽히는 전남 여수 영취산에서 봄을 알리는 축제가 열린다. 여수시는 제33회 여수 영취산 진달래 축제를 오는 22∼23일 영취산, 흥국사 산림공원 주 무대 일원에서 개최한다. 축제는 국가와 지역민의 안녕을 기원하는 산신제를 시작으로 산상 음악회, 새집 달기, 진달래 화전 부치기 등 행사가 상춘객을 맞는다. 매년 3∼4월 진달래가 흐드러지게 피는 군락지에는 높은 나무가 없어 봄이 선물하는 장관을 만끽할 수 있다.
영취산 진달래 군락지로 가는 산행길은 1∼3시간 걸린다. 노약자나 가족을 동반한 관광객은 상암초∼봉우재∼영취산 정상∼흥국사 1.8㎞ 구간을 이용하면 좋다.
여수시 관계자는 “영취산 진달래, 오동도 동백꽃, 금오도 산벚꽃, 하화도 야생화 등 곳곳의 여행길이 꽃에 뒤덮일 것”이라며 “봄의 정취를 더하는 여수에서 특별한 추억을 만들길 바란다”고 말했다.
/최병일기자 skycbi@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