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부한 수술 경험·최신 장비 갖춰
중년 남성들이 한 번쯤 걱정하는 게 바로 ‘전립선암’입니다.
전립선 건강을 우려해 내원하는 환자들도 ‘주변 친구들이 전립선암을 진단받은 것을 보고 내심 걱정돼 병원을 찾았다’라고 말하는 경우도 적잖습니다.
전립선암은 전립선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입니다. 50~70대에서 호발하고, 노화와 연관이 있는 만큼 60대부터 유병률이 급격히 늘어납니다. 현재 국내 전립선암 환자는 부쩍 증가세를 보이는 중이며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23년 전립선암으로 병원을 내원한 환자는 13만4504명으로 집계됐습니다. 이는 10년 전인 2013년(5만2910명)보다 약 2.5배로 증가한 수준입니다.
□전립선암 증상
전립선암은 다른 악성종양과 마찬가지로 초기증상이 뚜렷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종양이 진행해 소변 배출이 힘들어지거나 소변을 참기 힘든 증상이 동반될 수 있고, 뼈전이로 인한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전립선비대증을 비롯한 비뇨기계 질환이나 근골격계질환에서도 유사하게 발현되기에 전립선암의 조기진단을 위해서는 전립선암에 대한 조기검진이 필수적입니다. 이는 비뇨의학과전문의가 중장년층 남성에서 전립선암 조기검진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특히 전립선암의 조기진단이 중요한 것은 전립선암의 조기 발견시 생존율이 높다는 점입니다. 국가암정보센터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진단된 전립선암 환자의 5년 상대생존율은 96.0%로 보고됐습니다. 암이 전립선에 국한된 경우 5년 생존율은 99% 이상으로 매우 높았다. 그러나 원격 전이가 발생한 경우 생존율은 45.9%로 뚝 떨어집니다.
□전립선암 치료법
전립선암이 진단된 환자에서 질환의 상태와 환자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주요 치료방법으로는 로봇수술을 포함한 수술적 치료, 방사선 치료, 그리고 호르몬요법과 항암요법 등의 약물치료가 대표적입니다.
전립선암을 근치적으로 제거하는 수술의 경우 치료법도 진화하는 중입니다. 전통적인 ‘개복술’에서 복강경 수술로, 최근에는 다양한 장점으로 ‘로봇수술’이 주요 수술방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복술은 가장 전통적인 방법으로 환부를 넓게 절개한 뒤 암 조직을 제거합니다. 하지만 상처가 크고 회복 시간이 길며, 출혈과 통증이 많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복강경 수술은 비교적 작은 절개를 통해 시행할 수 있어 개복술에 비해 회복이 빠르고 통증이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수술 시야가 좁고 제한된 기구 움직임으로 인해 통용되는데 제한이 있었습니다.
최근 개복수술과 복강경수술의 단점을 이겨내는 전립선암의 새로운 수술방식으로 ‘로봇수술’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최소침습적 기법으로 3D 입체 영상을 활용해 정교한 수술을 가능하게 합니다. 로봇수술은 골반 안쪽의 좁은 신체부위에서 확대된 시야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집도의의 정밀한 조종을 로봇팔로 구현할 수 있어 섬세하고 정확한 수술을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팔을 조작해 수술을 집도하는 집도의의 실력이 매우 중요합니다. 의사의 술기와 로봇의 첨단기술은 정확한 종양 제거, 출혈 감소, 통증 완화, 빠른 회복으로 이어집니다. 전립선암 로봇수술의 경우 종양학적 성적뿐만 아니라 신경을 포함한 조직손상을 최소화해수술 후 흔히 발생하는 요실금과 성기능 장애와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하는데 기여합니다.
□전립선암 수술도 이제 지역병원에서
그동안 지역에서의 암 치료는 대학병원을 제외하고서는 ‘어려운 일’처럼 여겨졌습니다. 의료 지식은 평준화됐지만, 최신 진단 및 치료장비의 미흡함 그리고 우수인력의 부재 등이 주요 단점으로 여겨졌습니다.
하지만 최근 우리 병원은 포항 최초로 전립선암의 수술적 치료를 위해 최신 로봇수술 장비인 다빈치로봇Xi시스템을 도입했으며, 같은 해 12월 27일 포항 최초로 로봇전립선암수술(로봇보조근치적전립선절제술) 2건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이후에도 전립선암과 신장암, 방광암 등 다수의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로봇근치적전립선절제술을 400례 이상 집도하고 보조까지 총 1400례 이상 시행한 경험이 있습니다. 풍부한 전립선암 수술 경험과 최신 장비를 통해 지역 의료 활성화에 이바지하려 합니다.
특히 전립선암은 치료 후 관리도 매우 중요하다. 집에서 멀지 않은 곳에서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으며 수술 후 관리 및 재발관리까지 마음 편하게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