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예천군, 2024년 보건사업 평가 우수 지자체 선정

정안진기자
등록일 2024-12-30 11:11 게재일 2024-12-31
스크랩버튼
예천군 감천면 보문면 주민들의 뚜벅이 걷기 행사 모습. /예천군제공
예천군 감천면 보문면 주민들의 뚜벅이 걷기 행사 모습. /예천군제공

예천군이 주민들의 건강증진을 위해 적극적인 보건사업을 추진한 결과 2024년도 보건사업 평가에서 총 7개 분야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되는 성과를 얻었다.

군은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을 위한 의료취약지 원격협진 사업을 14개 보건진료소 전체로 확대, 의료접근성이 낮은 취약지역 주민들의 만성질환을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등 양질의 보건의료서비스를 제공한 성과를 인정받아 보건복지부 ‘전국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2024년 경상북도 주관 ‘신속대응반 도상 훈련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받는 등 각종 재난 상황 대응 역량도 입증했다. 또한 약물 오남용 예방 및 마약류 안전관리 등 의약품 판매 질서 확립을 위한 ‘2024년 의약 안전관리 시책 사업 평가’에서 도지사 기관 표창 ‘우수상’을 수상하며 군민 건강 보호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또 신종감염병 대응 강화 및 주민교육으로 엠폭스 등 신종‧해외 유입 감염병 대응을 위한 선제적 관리 체계를 구축하고, 백일해 및 코로나19와 같은 국내 호흡기 감염병 유행 대비 신속한 비상 관리체계를 유지했다.

경상북도 보건소 신속대응 도상훈련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예천군제공
경상북도 보건소 신속대응 도상훈련 경진대회 장려상 수상. /예천군제공

맞춤형 건강증진 사업 확대로 경로당, 사회복지시설, 어린이집 및 초등학교 등에서 생애 주기별 맞춤형 구강보건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했다.

또한, 비대면 건강 프로그램인 ‘뚜벅이’와 금연클리닉, 비만 예방학교, 영양교실 등 다양한 건강 관리 프로그램을 통해 주민들의 건강을 적극 지원하는 등 활발한 진료사업을 추진하여 큰 호응을 받았다.

특히 만성질환 예방 및 건강 관리 강화로 고혈압, 당뇨병, 심뇌혈관질환 등 만성질환 예방을 위한 방문간호와 국가암검진을 지원하여 조기 발견을 촉진하고 있다.

예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공사 조감도.
예천 공공산후조리원 건립공사 조감도.

또 정신건강복지센터 운영을 확대하고, 전국민 마음투자 지원사업을 신규로 추진하여 70명의 주민에게 심리상담을 지원함으로써 정신적 안정을 도왔다. 이 사업은 보건복지부 평가에서 ‘장려상’을 수상했다.

군은 이와 더불어 출산 친화적 환경 조성 및 치매 예방으로 출산율 증가와 출산 친화적인 환경 조성을 위해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해왔다.

예천군 저출산 극복 행복한 임신부 교실. /예천군제고
예천군 저출산 극복 행복한 임신부 교실. /예천군제고

특히 2024년 신규사업으로 임신 사전 건강관리 및 냉동난자 보조생식술사업을 지원해 임신 출산 고위험요인을 조기에 발견하고 출산율 증가에 기여하고 있다.

이밖에 치매안심센터와 분소센터 6개소를 운영하며 3559명을 조기검진하고, 치매 환자와 가족을 위한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건강한 노후 환경을 마련하고 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