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세상을 변화시키는 지혜 : 파레토법칙

등록일 2024-07-14 17:49 게재일 2024-07-15 18면
스크랩버튼
신일철 포스코인재창조원 교수·컨설턴트
신일철 포스코인재창조원 교수·컨설턴트

파레토의 법칙은 이탈리아의 경제학자인 비라토 파레토에 의해 제시된 경제학적 원리이다. 어느 날 파레토는 집 텃밭에 완두콩을 재배하다가 수확량의 80%가 20%의 콩깍지에 의한 것임을 우연히 발견하였고 이를 사회 현안의 다양한 해석으로 발전시켰다.

이탈리아 전 국토의 80%를 20%의 소수가 소유하고 있고, 소수의 인구가 전체 국부의 80%를 차지하는 현상을 입증하였다. 기업 품질경영의 대가인 듀란박사가 품질 불량의 대부분은 20%의 소수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접근으로 가성비 높은 문제해결을 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법칙은 20:80법칙이라고도 불리며 대표적인 품질분석기법과 개선 활동의 핵심 툴(Too)l로 오늘날에도 많은 기업과 연구소에서 활용되고 있다. 디지털과 인공지능의 시대에 빠르게 급변하는 기업환경과 증가하는 불확실성으로 부터 적응하고 생존하기 위해 개인과 기업은 성장과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구해야 한다.

이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본 법칙은 선택과 집중의 지혜를 우리에게 가르쳐주고 있다. 기업은 소수의 핵심고객으로부터 회사의 안정된 수익이 발생하는 경우 충성고객을 선별하여 지속적인 비즈니스 관계를 가져가기 위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파레토의 법칙을 활용하여 업무 우선순위를 지정하거나 문제의 해결과정에도 필수적으로 활용된다.

이 법칙은 디지털시대의 다양한 사회현상에도 잘 들어 맞는다. 인터넷에서 상위 20%의 작곡가의 곡이 전체 재생 또는 조회수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해 80%의 조회되지 않는 작곡가의 곡을 대상으로 신규 온라인 마케팅을 강화하는 롱테일 비즈니스도 응용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이를 활용하여 자원을 효율적으로 분배하고 전략을 수립함으로써 경쟁력을 향상하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법칙은 필연적이고 보편적으로 내재된 세상의 원리이므로 학습과 교육을 통하여 그 의미를 이해하고 현재의 상황에 맞게 제대로 적용되었으면 한다. 필자는 지난 20여 년간 많은 중견기업과 중소기업을 컨설팅 하고 수차례 변화관리 워크숍을 실행하면서 확인한 파레토법칙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핵심에 집중하여야 한다. 파레토 법칙의 핵심은 의미 있는 결과를 창출하는 중요한 소수를 식별하는 것이다. 핵심적인 요소에 집중하여 최대한의 가치를 창출하고 비효율적인 부분을 최소화하여 생산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둘째, 중요하지 않은 것에 대하여 자원을 배분해서는 안 된다. 중요도가 낮은 대부분의 활동과 투입 자원은 성과에 기여하지 못하고 낭비되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파레토 원리는 변화에 역동적이고 반복적으로 적용되어야 한다. 주기적인 분석을 통해 무엇이 변화하고 중요한 요소가 무엇인지에 대한 통찰력을 키워야 한다. 문제 해결의 과정에서 핵심 문제를 확인하고 소수의 근본원인은 무엇인가를 고민해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근원적인 해결책을 도출하고 함께 유지해 나가야 한다. 변화하는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기 위해서 우리는 현명하게 선택하고 자원을 집중을 해야 성과를 도출할 수 있다.

모든 것을잘하지는 것은 어느 하나도 잘할 수 없는 것과 동의어라고 생각한다.

기업과 문화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