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조정교부금 배분율 개정 필요” 市, 경북시장군수협의회 건의

이시라기자
등록일 2023-11-06 20:02 게재일 2023-11-07 7면
스크랩버튼
경상북도시장군수협의회(회장 이강덕 포항시장)가 6일 영천시청 대회의실에서 경북도 22개 시장·군수가 참석한 가운데 정기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포항시는 ‘시·군간 재정력 격차를 확대하는 시·군 조정교부금 배분율에 대한 개정’을 건의했다.

시는 “일반조정교부금의 비율을 높이고 특별조정교부금의 비율을 줄여야 한다”면서 “시·군 지방자치단체의 예산 자율성을 확보해야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화물·여객자동차 주간주차 단속 관련 법령 개정 건의(경주) △여성농어업인 행복바우처지원사업 지원대상 연령확대(경산) △공무원 처우 개선을 위한 보수 현실화 건의(청송) △지역 보건소장 우선 임용대상 확대(청도) △수은함유 폐계측기기 처리 비용 국비 지원 건의(울릉) 등 총 6건의 안건을 논의했다.

의결된 안건은 경북도와 중앙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경북도시장군수협의회는 회의를 통해 나온 안건들을 중앙 및 관계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해오고 있다.

협의회는 수용이 어려운 안건에 대해 시·군간 협력을 더욱 공고히 강화해 적극적인 대응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는 △안동 낙동강 힐링로드 행사 △구미라면 축제 △영천 보현산댐 출렁다리 개통 △문경시 새로운 대표상징물(CI) 개발 △지산동고분동 세계유산 등재 기념행사 △한겨울 분천산타마을 △제6회 마린피아 울진 전국바다낚시대회 개최 등 지역의 주요 축제 등을 홍보했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포항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