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 히어로상 - 장범석, 자동차용 스프링 소재 산업 주도
“해외 시장 점유율 확대에 힘을 쏟겠습니다”
장범석 (주)삼원강재 대표이사는 46년간 자동차용 현가장치용 스프링 철강소재의 개발,소재생산, 신기술 도입,신강종 개발을 현장에서 주도해 왔다. 대한민국의 자동차용 스프링 소재 산업의 100% 국산화했다.
국내 농기계용 소재의 공급을 중국업체에 의존해 오던 것을 스프링 소재로 전환해 수입대체 효과뿐만 아니라, 중국업체의 일방적인 거래 관행을 해소시켰다.
환경오염물질 배출 제로(ZERO)화를 실현하는 공정혁신을 달성했다.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 - 박영수, 주민 신뢰관계 형성 노력
“지역 주민과의 소통을 지속하겠습니다”
박영수 (주)제철세라믹 공장장은 혁신적인 환경설비 투자 및 관리를 통해 지역 주민과 신뢰 관계를 형성했다. 우수한 업무 능력과 투철한 책임감으로 회사 경영 개선에 탁월한 업무 역량을 발휘했다. 지속적인 산업재해예방 활동으로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노사 소통을 통해 원만한 노사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온화하고 차분한 성품으로 직원들의 존경을 받고 있다.
철강 프런티어상 - 홍승재, 신기술 개발로 매출증대 기여
“신기술 개발과 수출 증대에 기여하겠습니다”
홍승재 (주)광우 대표이사는 지속적인 신기술, 신제품 개발과 업무 시스템 개선을 통해 매출 증대에 기여했다. 공정개선을 통한 원가절감,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등 일자리 창출에도 힘썼다.
스마트 팩토리 도입을 통한 생산 설비 자동화, 지역지식재산센터를 통한 국내외 지적 재산권의 확대, 품질경영시스템 고도화를 통한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를 추진했다.
경북도지사상 - 이상섭, 조직 비전·목표·전략 효과적 전달
“직원들 간의 좋은 유대관계를 형성하겠습니다”
이상섭 (주)동국S&C 대리는 맡은 바 업무에 책임을 다해 회사의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하는데 기여했다. 특히 회사의 장기 및 단기 비전과 목표를 수립하고 관리함으로써 조직의 방향성을 명확하게 하고 회사가 경쟁력을 유지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했다. 조직 내에서 비전, 목표, 전략 및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이해도를 높이는 역할도 수행했다.
동반성장상 - 조용수, 산단 소재 기업체간 유대관계 강화
“포항산단 소재 기업들과 동반 성장에 노력하겠습니다”
조용수 (주)티씨씨스틸 상무이사는 풍부한 실무경험을 바탕으로 석도강판 제조기술 및 설비 개발을 통한 철강산업 발전에 기여했다. 포항 산단 소재 기업들과 협업하고,대·중소기업 협력 활동을 통해 기업체간 유대 관계 강화에 노력했다. 열 처리 니켈도금강판을 국산화함으로 수입대체 효과를 실현하는데 경영상의 큰 공헌을 했다.
포항시장상 - 박병규, 탄소배출 저감 ‘ESG 경영’에 일조
“지역경제 활성화에 앞장서겠습니다”
박병규 애경특수도료(주) 책임은 전문적인 역량을 발휘해 신공장 건설과 완공에 기여하고, 공장 투자 창출 및 매출 증가에 일조했다. 친환경 제품 개발과 폐기물 발생량 저감에 노력했다. 청정기술 개발과 탄소배출 저감으로 회사의 ESG 경영에 일조했다. 매년 업무개선과 뛰어난 안전관리, 공정관리, 품질관리 등을 통해 대외 신뢰도를 향상시켰다.
/이부용기자 lby1231@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