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울릉도 새로운 관광·교육명소로 등장…울릉도 해양보호구역방문자센터

김두한 기자
등록일 2023-04-06 14:08 게재일 2023-04-06
스크랩버튼

울릉도에 새로운 관광명소가 인기를 끌고 있다. 울릉도·독도에 대한 교육적 가치가 높은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울릉도 해양보호구역 방문자센터가 새로운 관광명소가 됐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대장 김윤배)가 운영하는 울릉도 해양보호구역 방문자센터가 지역주민뿐만 아니라 울릉도를 찾는 관광객들에게 울릉도 탐방 명소로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울릉도 북면 현포에 위치한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 내 지난 2022년 5월 개관한 울릉도 해양보호구역 방문자센터는 동해안 최초의 해양보호구역인 울릉도의 해양보호구역에 대해 안내하고 있다.

또한, 독도연구기관으로 걸맞게 독도 천연보호구역에 서식하는 해양생물 들을 전시하는 등 울릉도 유일의 해양 전시 시설이다. 독도 수중 실감 영상관을 통해 독도의 바닷속을 체험해 볼 수도 있는 전시관이다.

전시관에는 울릉도(독도)에 서식하는 약 130여종의 해양생물 표본 및 연구원들이 직접 촬영한 해양생물 동영상 전시와 함께 해저지형, 독도바다사자 모형 전시, 울릉도(독도)의 해양쓰레기 등을 전시되고 있다. 

전시관 1층에는 울릉도(독도)의 가치에 대한 소개와 함께 오징어 어업, 손꽁치 어업, 돌김 채취어업과 함께 제주 해녀들의 독도 조업 등 울릉도(독도)의 다양한 어업을 소개하는 전시물로 구성돼 있다.

지난 5일에는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재개한 울릉군 독도아카데미 교육생, 경상국립대학교 양식생명과학과 교수 및 학생들이 선상실습 일환으로 울릉도를 방문해 울릉도 해양보호구역 방문자센터를 탐방하기도 했다.

울릉군과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에서는 제4회 섬의 날 행사 울릉도(독도) 개최와 관련, 울릉도 해양보호구역 방문자센터를 활용한 다양한 섬의 날 부대 행사를 계획 중에 있다.

울릉도 해양보호구역 방문자센터는 매주 일요일, 월요일을 제외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개관하며, 울릉주민 해설사를 두고 있다. 방문 안내는 010-2836-0837로 문의하면 된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동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