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영천 별빛축제를 시작으로<br/>우주·푸드·패션·힐링·문화 등<br/>다양한 테마의 축제 물결 ‘넘실’
먼저 시월의 시작을 알리는 1일, 영천 보현산 별빛축제가 개최된다. 국내 최대 보현산 천문대와 천문전시체험관이 있는 보현산 자락에서 개최되는 이번 축제는 ‘여기는 별세권 영천입니다’를 주제로 천문·우주·과학의 주제로 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또한, 주제관에는 중력가속도, 회전감각, 에어로켓발사 등 원리를 익힐 수 있고, 전시체험관에서는 우주복 포토존, 마그데부르그 반구, 우주정거장 도킹체험, 우주동작훈련 등을 체험할 수 있으며, 천문과학관에서는 800mm 전체망원경을 통해 별을 볼 수 있고, 5D 시뮬레이터를 체험한다. 또 축제기간 중 매일 1회, 영상을 통해 재미있게 배우는 천문학 강연이 진행되고, LED 드론 라이트쇼는 영천 보현산 밤하늘을 채울 예정이다.
10월 7~9일에는 의성슈퍼마늘축제가 개최된다. 세계적인 건강 푸드, 의성마늘을 테마로 의성 眞마늘 요리경연대회, 의성마늘 3종경기, 우리들만의 마늘간식, 슈퍼푸트 마늘 주제관이 진행되며, 마늘 빻는 소리, 너희마늘을 위한 예술 공연도 펼쳐진다.
전국 유일의 씨 없는 감, 청도반시축제는 10월 14일 개막행사를 시작으로 3일간 개최된다. 이번 축제에서는 청도반시의 우수성을 홍보 감물염색체험, 청도 반시따기체험, 감식초 족욕, 감잎 다도체험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반시 길게 깍기, 반시 높이 쌓기, 숨은 반시 찾기 등 이색이벤트와 10월 16일에는 감물염색패션쇼도 진행될 예정이다. 이외에도, 반시이색가요제, 지역예술단체 공연까지 이어지고, 반시 푸드존에서는 반시를 활용한 디저트, 음료 등을 맛볼 수 있다.
10월 경북 또 하나의 축제이자 최고의 치유힐링의 웰니스(Wellness)를 경험할 수 있는 ‘2022년 경북 참 웰니스페스티벌’은 ‘잠시 알림을 꺼두셔도 좋습니다’를 주제로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영주선비세상에서 개막한다.
이외에도 상주 소울푸드페스티벌(10월 1~3일)이 경상감영공원일원에서, 문경사과축제(10월 15~30일)가 문경새재도립공원 일원에서, 성주 가야산황금들녘메뚜기축제(10월 15~16일)가 성주군수륜면 어울림마당에서, 영주사과축제(10월29~11.6일)가 부석사 일원에서, 칠곡 낙동강세계평화문화대축전(10월28~30일)이 칠곡보생태공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피현진기자phj@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