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조 있는 영주명품 선비 숨결 영주 특산품
영주시 농특산물이 홈플러스 매장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전달된다.
영주시는 지난달 15일 홈플러스와 농축특산물 판매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고 26일 칠곡점에 ‘The 영주’ 1호점 오픈에 이어 이달 1일 영주점에 2호점이 문을 열었다.
홈플러스 측은 이달 1일 납품업체 20여 곳에 대한 실사 및 제품 평가를 완료했다.
올 추석은 홈플러스를 통해 영주농특산품이 소비자들을 찾아가게 됐다. 전국 주요 매장에 오픈 계획을 가진 The 영주는 영주 우수 농특산물 판로 확대와 홈플러스의 기업 이미지를 더해 소비자들의 신뢰를 한층 높여 나가게 됐다.
2023년부터는 영주 농특산물이 홈플러스 전국 매장에서 선보일 전망이다.
풍성한 가을 농심을 품은 영주 농특산물은 올해도 추석명절을 맞아 마음을 전하는 선물로 소비자들을 찾아가게 된다.
500여 년 재배 역사 가진 '풍기인삼'
국내 최초 재배삼의 시효지인 영주 풍기 지역은 500여 년의 재배인삼 역사를 통해 우수한 삼을 생산하고 있다.
500여 년 재배 역사 가진 ‘풍기인삼’소백산록의 유기물이 풍부한 토양에서 생산되는 풍기인삼은 타지방 생산 인삼에 비해 내용 조직이 충실하고 인삼향이 강하며 유효사포닌 함량이 매우 높다. 특히, 다양한 홍삼제품은 웰빙건강 식품 뿐만 아니라 선물용으로도 크게 인기를 얻고 있다.
인삼은 혈압조절, 간장보호, 항암작용, 항당뇨, 피로회복, 식용증진, 면역력 강화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선물용으로는 수삼, 홍삼농축액, 홍삼스틱, 홍삼파우치, 홍삼정과, 홍삼절편과 어린이용 홍삼가공류가 인기다.
풍기인삼의 특징은 육질이 탄탄하여 중량이 무겁고 약효가 뛰어나며 같은 분량을 달여도 다른 인삼보다 훨씬 진하다. 약탕기에 끊여 재탕, 삼탕을 해도 물렁하게 풀어지지 않고 피로를 빨리 회복하고 식욕을 돋구어 주며 적혈구 증가 등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준다.
문의 풍기인삼공사영농조합법인 054)638-2304
풍기인삼협동조합 054)636-2714
12년 연속 웰빙 인증 ‘영주 한우’
불포화지방산과 올레인산 함량이 높고 맛이 뛰어나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영주한우는 2008년부터 2019년까지 한국경영인증원으로부터 12년 연속 웰빙 인증을 획득한 바 있다.
(사)소비자시민모임이 주관하는 우수축산물 브랜드로 2007년부터 14년 연속 선정돼 소비자들에게 더욱 신뢰를 받고 있다.
일교차가 큰 영주시의 지리적 여건과 소백산의 맑은 공기와 청정한 물이 한우 사육과 육질의 고소한 맛과 깊은 맛을 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 영주한우의 맛과 풍미를 높이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영주한우는 최신시설의 도축장에서 위생적으로 처리한 순수한 우리 한우로 축협서울공판장에서 전국에서 육질이 가장 우수하다는 판정을 받은 한우고기다. 영주한우 취급점에서는 부위별 포장 택배가 가능하다.
영주한우는 부루세라병 등의 악성가축전염병을 완전차단과 축산물의 위생·안정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해 사육 ·도축·가공·판매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을 2006년부터 시범 실시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문의 영주축협본점직판장 054)645-4342
전국 유일한 별사과 생산 ‘영주 사과’
산록지대를 중심으로 천혜의 자연 속에서 생산 되는 영주사과는 풍부한 일조량, 깨끗한 공기, 맑은 물, 숙기에 밤낮 기온차가 심해 사과향과 당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영주시는 전국 사과 생산의 14.7%를 차지하는 사과 최대 생산지역이다. 사과는 피로회복, 피부미용, 위장장애 등에 좋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에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영주시에서만 생산되는 별 사과가 선물용으로 인기다. 포장 단위는 5㎏, 10㎏, 15㎏ 등 다양하게 구성돼 있다. 출하가격은 작황 및 계절적 변동요인에 따라 차이를 보이며 저장시설의 현대화로 연중 질 좋은 사과를 출하하고 있다.
문의 영주농협공판장 054)636-8594
풍기농협공판장 054)636-3209
유기농으로 재배하는 ‘단산포도’
단산포도는 간이비가림으로 재배한 저농약 고품질의 특산물로 호맥재배로 유기물 생산품이며 점적관수시설로 고품질로 생산된다.
특히 미숙과는 출하하지 않고 적정량을 착과시켜 제품의 우수성을 확보하고 있다.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고 유기물 효소를 균형 시비하며 선과와 포장에 철저한 관리를 하는 것이 특징이다.
포도생육에 가장 적합한 최적의 기후조건과 비옥한 토양에서 유기농업으로 재배하는 단산포도는 육질이 조밀하고, 맛과 향이 뛰어난 것이 특징이다.
단산포도작목회 120명의 회원들이 생산하는 단산포도는 선별기준 통일을 위해 회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과 마을별 자율검사원의 철저한 출하심사를 거쳐 규격품만 출하하고 있다.
포장단위는 4kg, 5kg, 10kg다.
단산포도작목회(054)631-1138
어르신들에 좋은 효도상품 ‘풍기인견’
영주지역의 특산품으로 주원료는 정제된 낙엽송의 목재 펄프와 면 씨앗에서 분리한 잔털의 린터(길이가 짧은 면섬유)가 쓰이며 셀로로오스 섬유를 원료로 해 제조한 섬유다.
풍기인견은 펄프(나무)에서 추출한 요사(실)로 만든 순수 천연 섬유로 가볍고 시원하며 몸에 붙지 않고 통풍이 잘 되며 착용시 촉감이 상쾌하다. 땀 흡수력이 탁월하며 정전기가 전혀 없는 ‘냉장고 섬유, 에어컨 섬유’라 불릴 정도로 인기가 높다. 특히, 식물성 자연섬유로 피부가 여린 갓난아기에서부터 알레르기성 피부, 아토피성 피부 등 피부가 약한 사람에게 좋은 섬유로 알려졌고 연로하신 노인 분들에게는 좋은 효도 상품이 되고 있다.
지리적 표시 단체표장등록과 한국능률협회인증원 6년 연속 특산명품 웰빙인증을 받았다.
풍기인견 제품은 가볍고 얇아서 여름 실내복, 반바지, 잠옷, 침구류, 천연염색을 한 외출복 등 다양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어 선물용으로 인기가 많다.
이 밖에도 영주사과로 만든 100% 순수 천연제품으로 설탕과 알코올이 전혀 첨가되지 않은 상떼마루 와인, 영주지역의 특산품인 인삼, 마, 하수오 및 자연 식품인 쑥, 솔잎 등을 이용해 생산한 영주한과, 친환경인증, GAP, 이력추진제인증을 획득한 영주 선비숨결 영주쌀, 소백산 청정약수, 우리 쌀, 우리 밀로 만든 누룩, 소백산에서 자생하는 약초로 빚어 만든 전통 명주 소백산 오정주, 한국 전통음식 조리법을 대표하는 발효 과정을 거쳐 만든 순흥기지떡, 100% 국내산 고구마로 만든 고구마빵, 영주지역에서 생산된 국내산 찹쌀을 주원료로 사용해 생산된 정도너츠, 과실이 크고, 육질이 연하며 과즙이 많고 당도가 매우 높을 뿐만 아니라 비타민A와 팩틴이 풍부한 순흥복숭아 등이 추석 선물로 관심을 끌고 있다. 영주/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