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울릉독도종합정보시스템홈페이지 개편…한국해양과학기술원

김두한 기자
등록일 2022-02-02 14:40 게재일 2022-02-02
스크랩버튼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를 운영하는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김웅서·KIOST)이 이용자 편의성을 높이고자 독도종합정보시스템 홈페이지를 전면 개편했다.

'독도종합정보시스템'은 울릉독도와 독도 주변 해역 생태계, 해양수산자원에 관한 지식정보를 생산·보급하고 있는 웹사이트로 지난 2008년부터 첫 서비스를 시작했다.

KIOST는 모바일 기기를 통한 홈페이지 접근이 늘어나는 점을 반영해 PC와 모바일 홈페이지를 통합한 ‘반응형 홈페이지’를 구축했다. 이는 접속기기에 맞춰 홈페이지 해상도와 콘텐츠 위치가 자동으로 변경되는 형태다.

기존에는 모바일로 접속 시 PC 버전으로 표시돼 원활한 이용이 어려웠지만, 이번 개편으로 모바일에서도 최적화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 홈페이지를 울릉독도 소개, 과학으로 보는 울릉독도바다, E-BOOK, 사진·영상, 교육·체험, 연구사업·성과 6개 영역으로 그룹화 재배치했다.

홈페이지에서는 울릉독도의 정보뿐만 아니라 독도를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독도 Live’ 독도 바다를 생동감 있게 체험할 수 있는 ‘독도 수중 VR’ 독도에서 수행 중인 과학조사 활동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웹툰’도 제공된다.

박찬홍 KIOST 독도전문연구센터 센터장은 “이번 개편을 시작으로 올해 다양한 과학자료 기반의 콘텐츠를 업데이트할 예정이다.”라며 “24일까지 홈페이지 이용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듣고 제안자 중 추첨을 통해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할 예정이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김웅서 원장은 “독도 주변 자원의 지속가능성에 주목하며 생태계와 수산자원을 보호하기 위한 해양과학조사 활동도 계속해서 수행해 나갈 것이다”고 했다.

김 원장은 또한 “연구결과뿐만 아니라 독도에 관한 다양한 정보를 독도종합정보시스템에 올려 독도의 소중함과 중요성을 널리 알려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KIOST는 동해연구소, 울릉도 현포리에 있는 울릉도·독도해양연구기지는 물론 독도전문연구 센터를 운영하는 등 동해와 독도에 대해 다양한 전문 연구를 진행하는 기관이다.

/김두한기자kimdh@kbmaeil.com

동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