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의회 여성정책 연구회 개최
여성정책 연구회는 영주시 여성들의 사회참여 확대와 양성평등 문화 확산을 위한 지역 맞춤형 여성정책 개발을 목적으로 올해 3월 구성된 영주시의회 의원연구단체다.
이번 간담회는 연령대별 지역 여성들의 의견수렴을 위해 1차 20∼40대, 2차 50대 이상으로 나누어 참가신청을 받아 차수별로 30명씩 참여해 진행됐다.
간담회는 여성정책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영주시 현황, 타 지자체 우수사례 등에 대한 (사)지방행정발전연구원 이정원 팀장의 발표를 시작으로 지역맞춤형 여성정책 발굴을 위한 참가자들의 참여를 돕고, 상호작용을 촉진하는 활동 기법인 퍼실리테이션을 활용해 그룹토론으로 진행됐다.
특히 각 그룹에 연구단체 소속 의원 1명씩 참여, 소통창구 역할을 해 참가자들의 의견 표출 의지를 더욱 독려했다.
이서윤 대표의원은 “영주형 여성정책은 여성만이 아닌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더불어 사는 공동체를 지향하는 정책”이라며 “시정 전반에 남아있는 양성 불평등 문제를 개선, 정책수립 과정에 남녀가 동등하게 참여하고 그 혜택이 모든 주민에게 돌아가면서 여성의 성장과 안전을 구현함을 목적으로 한다”고 밝혔다.
영주시의회 여성정책 연구회는 연구활동 과정에 시민들의 의견수렴을 위한 자리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