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환경전문가 초청 간담회
이날 회의는 이강덕 시장, 한동대 김주일 교수, 대구경북연구원 남광현 연구위원, 포스텍 박종문 교수, 위덕대 이병대 교수, RIST 윤석민 환경자원연구그룹장, 전희동 환경연구소장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전문가들은 포항시의 주요 환경정책인 △Green Way 추진사업 △기후변화 적응대책 △형산강 프로젝트사업 △도심하천 생태복원 등 추진상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토론의 시간을 가졌다.
토론에 앞서 남광현 연구위원이 `기후변화에 따른 이상기후 등 국가적 온실가스 감축 노력을 위한 포항시 기후변화 적응대책 세부시행계획`에 대해 발표하고 포항지역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분야별 정책추진의 필요성을 논의했다.
이날 참석한 전문가들은 환경정책 전체를 관통하는 종합적인 비전의 필요성과 각종 사업의 상호 시너지 효과를 강조하면서 포항 그린웨이 조성 이후 철저한 관리방안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이밖에 형산강 프로젝트 사업과 관련해 형산강 뱃길조성 운하사업 추진, 개발과 보전이 어우러지는 지속가능한 정책 추진, 형산강 수질개선의 필요성 등 다양한 의견들이 개진됐다.
시는 이번 회의를 통해 제시된 다양한 의견에 대해 향후 환경정책 방안모색에 적극 검토해 포항의 미래 환경정책 추진과 녹색도시 포항으로 나아간다는 방침이다.
/안찬규기자 ack@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