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서울국제도서전·디지털북페어코리아` <BR>삼성동 코엑스, 15~19일<BR>아동~철학까지 전분야 도서 소개
오는 15일부터 19일까지 서울 삼성동 코엑스(A홀·B1홀)에서 국내 최대 규모의 책 잔치인`2016 서울국제도서전·디지털북페어코리아`가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가 책 문화 활성화 및 국민들의 독서문화 증진을 위해 (사)대한출판문화협회(이하 출협),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원장 이기성)과 함께 개최하는 행사다.
올해로 22회째를 맞이하는 서울국제도서전은`책으로 소통하며 미래를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국내는 물론 프랑스, 이탈리아, 중국, 독일 등 총 17개국 378개의 출판사와 관련 단체 등이 참가한 가운데, 아동도서를 포함한 인문사회, 과학, 문학, 예술, 철학 등 전 분야의 도서를 소개할 예정이다.
`올해의 주목할 저자`로는 한국 여성시를 대표하는 신달자 시인이 선정됐으며, 맨부커상 인터내셔널 공동 수상자인 번역가 데보라 스미스와 `한국인만 모르는 다른 대한민국`의 저자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교수가 패널로 초대된다.
`훈민정음 반포 570주년 특별전`한글 글꼴 변천사 `한눈에`
올해 도서전의 특별 행사로 마련된`훈민정음 반포 570주년 특별전: 1446년 한글, 문화를 꽃피우다`에서는 한글과 디자인의 개념을 기반으로 한글 글꼴 변천사를 역사 교육적인 방향에서 소개하며,`구텐베르크 특별전`에서는 구텐베르크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 유물 가운데 가치가 높은 필사본과 고판본 73점을 일반에 공개해, `이솝우화`, `단테의 신곡` 등에서부터 15, 16세기에 제작된 필사본과 활자본의 변천 과정까지를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다.이밖에도`아름다운 책, 7개의 책상`에서는 젊은 작가의 새로운 시각에서 책과 관련된 7개의 키워드(도록, 전집, 사진책, 일러스트레이션책, 잡지, 독립출판 등)별 전시가 이뤄진다.
초·중학생 홍보대사 임명각종 프로그램 참여기회 제공
강릉 등 지자체 홍보관 설치
독서문화 장려를 위해 올해는 독서량이 높은 초등·중학생들을 청소년 홍보대사로 임명해 독서문화 체험의 장을 제공한다. 위촉된 청소년 홍보대사들에게는 도서전 기간 중 진행되는`독서왕! 골든벨을 울려라!` 프로그램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며 우수 독서왕을 선발해 표창할 예정이다.
아울러 올해부터 전면 시행되고 있는 중학교 자유학기제를 도서전의 다양한 독서 및 문화체험 프로그램과 연계해 학생들에게 현장체험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한국서점조합연합회와 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공동으로 운영하는 `북 토큰(BOOK TOKENS)` 권장도서 전시 및 판매 부스를 마련해 학생들이 도서전 현장에서 편리하게 북 토큰으로 도서를 구입할 수 있게 한다.
올해는 책 도시, 책 마을을 꿈꾸는 지역도시들의 지역 특색이 담긴 책 문화를 한자리에서 만나볼 수 있는 지자체 홍보관이 펼쳐진다. 2016년 제3회 대한민국 독서대전 개최지로 선정된 강릉, 문학과 작가의 발자취를 따라 책 문화를 접할 수 있는 원주, 정부 지정 제1호 대한민국 책의 도시 군포 등의 홍보관이 그것이다.
이문열·윤대녕·정유정 등유명 저자와의 만남 `문학살롱`
국내 최대 규모이자 독자 중심의 책문화 축제로 자리 잡은 서울국제도서전에서는 강연, 낭독, 시콘서트, 전시 등 다양한 체험 행사를 통해 아동, 청소년, 노인, 군장병 등 다양한 독자층과의 소통을 강화한다.
국내 유명 저자를 직접 만날 수 있는`문학살롱`에서는 이문열, 윤대녕, 정유정 등의 작가를, `인문학 상상만개를 펴다`에서는 역사학자 신병주, 글쓰기 작가 명로진 등과 대화하며 `예술가의 서재`와 `북멘토에게 묻다`에서도 여러 분야의 인사를 만날 수 있다. 해외 작가로는 아르네&카를로스(노르웨이), 하노흐 피벤(이스라엘), 페트라 하르틀리프(독일) 등이 참가한다.
책과 문화예술 융합 `책예술관`북아트·일러스트레이터 등 볼만
책과 다양한 문화예술의 융합을 보여주는 `책예술관`에서는 독립출판, 일러스트레이터, 캘리그래피 작가, 책 예술(북아트) 작가 등 책 관련 예술에 종사하는 전문가들이 참여하여 다양한 책 예술로서의 볼거리를 제공한다. 이와 함께 1인 작가 및 독립출판사들이 모여 주체적 소통을 하며 자신의 작품을 직접 전시 판매하는 예술인 시장(아티스트 마켓)도 운영된다.
서울국제도서전 누리집(www.sibf.or.kr)과, 디지털북페어코리아 누리집(www.dbfkorea.com)에서 행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