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근 교수 `기초 원자력계통`
영남대 출판부가 지난 7월 발간한 `기초 원자력계통`(김재근 저)의 영문 번역판이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의 원자력공학과 교재로 사용된다. 최근 (사)한국원전수출산업협회는 `기초 원자력계통`을 `System Engineering of Nuclear Power Plant`<사진>라는 제목으로 번역 출판했다.
이 책은 `공학의 기초` 개념과 원자력발전소의 `설계 및 엔지니어링` 개념을 접목시켜 원자력 전공 학생들이 졸업 후 현장에서 수행해야 할 업무를 미리 이해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어 우리나라 원자력발전 기술의 우수성을 세계적으로 널리 알린 것은 물론, 앞으로 우리나라 표준원전 수출에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처음 원자력발전소를 접하는 고등학생, 대학생 및 실무자들이 원자력발전소의 1차와 2차 계통을 포함한 전 계통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작성된 원자력발전소 계통에 관한 종합교재로 평가된다.
약 250여 개의 원전 관련 기본 용어 해설을 포함해 그림과 표를 적절히 사용하는 등 학습자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했다.
저자인 김재근(66) 교수는 이론과 실무 역량을 겸비한 원자력발전소 계통 설계 전문가다. 김 교수는 원자력발전소 설계 및 엔지니어링 전문 공기업인 한국전력기술(주)에서 약 30여 년간 근무했으며, 현재 영남대에서 기계공학부 원자력연계전공 학생들을 대상으로 강의하고 있다.
/심한식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