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임위 별 현지확인·타시도 견학 등 활발한 활동
경북도의회가 정례회 중 각 상임위원회를 열어 경북도정 발전방안에 대한 도내 및 타시도 견학 등 왕성한 현지확인 활동을 펼쳤다.
행정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황이주)는 29일부터 이틀간 전라도 일원 사회복지시설 등에 대한 현장방문을 실시한다.
첫째날에는 전남도 남악신도시에 입주해 있는 (재)전남여성플라자를 견학, 지역여성 문제·복지에 관한 정책개발 및 조사·연구활동을 펼쳤다.이어 최근 전남도청 등이 이전한 남악신도시 일원을 견학하고 신도시 이전에 대한 의견 교환의 시간을 가졌다.
둘째날에는 전국 최고의 노인여가복지시설인 광주시 빛고을노인건강타운을 방문하고 지역 노인들의 다양한 복지수요에 대응, 전문적인 노인복지 사업 발굴현황 청취와 함께 시설 견학을 한다.
황이주 행정보건복지원회 위원장은 “이번 우수 사회복지시설 견학을 통해 앞으로 의정 활동 반영과 효과적인 정책대안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농수산위원회(위원장 정영길)는 29일과 30일, 농산물 산지유통체계 및 노후 저수지, 종자 생산·보급 관리 실태를 확인하기 위해 청송관내 관련 시설들과 도 농업자원관리원 의성분원을 방문해 운영상황 및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현지확인을 실시했다.
29일에는 청송군 안덕면에 위치한 가래곡 저수지를 방문해 노후화 실태를 직접 확인한 후, 인근 마을 및 농경지 등의 피해가 우려되므로 사전 재해예방과 영농편의 제공을 위해 조속히 정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어 청송군 현동면 청송사과유통공사(APC)를 방문, 운영상황을 청취하고 시설들을 견학했다. 위원들은 주요 사업인 농산물산지유통과 국내외 시장개척·수출의 활성화는 물론 지역 농업인들의 소득증대에 크게 기여해 줄 것을 주문했다.
정영길 위원장은 “이번 현지확인을 통해 얻은 다양한 현장 지식과 의견을 의정활동에 적극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문화환경위원회(위원장 박권현)는 칠곡 `팔공산 도립자연휴양림`, 상주의 `낙동강 이야기나라(역사이야기촌)`및 김천의 `황악산 하야로비 공원`등을 방문, 3대 문화권 조성사업 진행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문화환경위원회 위원들은, 2015년 상반기에 개장을 앞두고 있는 `팔공산 자연휴양림`을 찾아, 이용객의 불편함이 없도록 편의시설과 시설물안전 등 개장준비에 철저를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