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전통문화 계승·발전 앞장서는 포항문화원

윤희정기자
등록일 2014-06-02 02:01 게재일 2014-06-02 13면
스크랩버튼
시민·청소년 대상 경북 선비사상·문화유적 강의, 현장체험<BR>우리지역의 역사·충효·예절·교양 등 쉽고 재미있게 알려
▲ 포항문화원이 경북선비 문화아카데미 등 다양한 전통문화 함양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민과 청소년들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청소년 역사기행 문화유적 탐방 행사 모습.

포항문화원(원장 권창호)이 경북선비 문화아카데미 답사와 청소년 역사기행 문화유적 탐방 등 다양한 전통문화 함양 프로그램을 통해 전통문화에 소홀했던 시민들에게 직접적인 체험의 장을 마련하고 우리 문화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자긍심을 고취시키고 있다.

특히 기성세대들에게는 전통문화와 문화원에 관심을 가지게 하는 등 문화교류의 장을 제공하고 청소년들에게는 지역의 역사를 쉽고 재미있게 알리고 있어 인기를 모으고 있다.

□경북선비 문화아카데미 답사

`경북선비 문화아카데미`는 한국정신문화의 근간이 된 경북의 선비사상을 현대적으로 계승 발전시키기 위해 경북도가 운영하고 있는 교양프로그램으로 포항문화원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로 두번째 진행하고 있다.

강좌는 참가 신청한 지역민 40명을 대상으로 `선비-시대정신을 논하다`라는 주제로 총 16회 교육으로 진행되며 지역의 정체성과 영남선현들의 사상 및 문화·교육, 충효·예절, 교양 등을 강의하는데 13번의 특강과 답사 3회로 구성된다.

20일은 첫 번째 답사로 성균관-종묘-창덕궁의 경로로 이뤄질 예정이다. 고려말 수입된 성리학은 조선의 정치·경제·사회·문화를 총괄하는 시대사상으로 조선 유학의 이념구현에 맞는 질서를 구축했는데 조선시대 최고이자 유일한 국립대학인 성균관에서부터 종묘를 거쳐 창덕궁까지 담장길을 따라 걸으면서 역사의 흔적을 되짚어보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종묘는 조선 시대 왕과 왕비의 혼이 담긴 위패를 모시고 제사를 지내는 곳으로 조선 500년 역사를 거쳐 오늘에까지 제례 의식을 이어 오고 있으며 이는 전 세계에서 우리나라가 유일하다. 이에 유네스코에서는 세계 문화유산으로 지정했다. 또한 창덕궁은 조선 왕조의 정궁인 경복궁에 이어 두 번째로 모습을 드러낸 궁궐로 이궁(나라에 전쟁이나 큰 재난이 일어나 공식 궁궐을 사용하지 못할 때를 대비해 지은 궁궐)으로 지어졌지만 가장 많은 왕들이 머문 자연친화적 설계로 유명하다.

이번 경북선비아카데미를 신청한 수강생들은 유학의 정신문화를 직접 보급한 조선왕실의 예문화인 고궁답사를 통해 유교문화의 본질과 궁중의례를 배울 수 있는 시간이 될 듯하다.

□청소년 역사기행 문화유적 탐방

포항문화원은 청소년들의 향토문화를 체험시키고 애향심을 키워주기 위해 해마다 `청소년 역사기행 문화유적 탐방`을 실시하고 있다. 보통 4월부터 시작하지만 8회째를 맞는 올해는 세월호 사고관계로 인해 첫 답사를 6월에 실시하게 됐다.

넷째주 토요일(28일)에 출발하는 이번 답사는 `선사와 고대를 찾아서`란 주제로 천곡사 - 남미질부성- 흥해구제기적비 - 제남헌- 영일민속박물관 - 칠포암각화 - 칠포고인돌 - 사방기념공원 경로로 둘러볼 예정이다.

포항 역사문화 탐방은 주 5일 근무제와 학생들의 토요휴무제 실시로 건전한 여가문화와 향토 문화유적에 대한 체험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참가자들은 문화유산해설사들의 안내에 따라 포항지역 곳곳을 유익하게 탐방하면서 포항의 자연과 그속에 만들어진 역사와 문화를 공부할 수 있다.

아울러 주제가 있는 문화유적탐방이므로 5회에 걸친 답사를 마치면 포항의 문화유산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청소년 역사기행 문화유적 탐방 참가 신청방법은 포항문화원 홈페이지(http://pohang.kccf.or.kr)로 접속해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아 작성후 문화원 방문 혹은 E-mail(pohang4711@kccf.or.kr)로 접수하면 된다.

■ 청소년 역사기행 문화유적 탐방 일정
일 자 주 제 경 로
6월 28일 선사와 고대를 찾아서   천곡사 - 남미질부성- 흥해구제기적비 - 제남헌

- 영일민속박물관 - 칠포암각화 - 칠포고인돌 - 사방기념공원

7월 26일 포항의 국보   흥해향교 - 냉수리신라비 - 냉수리고분 - 입암서원

- 새마을운동발상지기념관

9월 27일 유교문화의

자취를 찾아서

  상달암 - 달전재사 - 봉강재 - 덕동민속마을
10월 25일 장기를 찾아서   정몽주유허비(경유) - 학삼서원 - 장기향교 - 장기읍성

- 고석사

11월 22일 동해, 구룡포

일대 답사

  일월사당 - 나곡서원(경유) - 구룡포일본인문화거리 - 구룡포 공원 - 장기모포줄 - 뇌성산성 - 광남서원 - 공당리고인돌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문화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