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직업시장은 정말 힘들다. 하물며 조건으로 더 어려운 상태에 있는 4050세대이라면 탈락의 경험은 더 예상을 해야 한다. 문이 닫혀 있다면 두드려도 보고 고함도 질러보고 때로 발로 차서 부서라도 봐야 한다. 그래서 우리는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며, 이제는 나이보다 경력과 능력이 우대받는 세대로 거듭나는 길이 우리의 현실이다.
포항시, 경북동부경영자협회, 한국폴리텍대학 포항캠퍼스가 함께하는 베이비붐 직업교육과정은 포항지역의 베이비붐 세대 재취업을 위해서 앞으로도 용접, 보일러 전기설비실무, 여성 CNC선반, 머시닝센터 등의 기술교육과정을 4월부터 시작하여 계속 운영할 예정이다. 2010년부터 베이비붐 세대 중 재취업 희망자를 대상으로 기업맞춤형 핵심 기술교육을 시행하고 있는데, 늘어나는 4050세대의 정년퇴직으로 앞으로도 더 많은 과정이 개설될 예정이다.
인생수명 100세 시대가 다가오는 미래에 노후소득 없이 오래사는 것은 또 다른 걱정이 아닐 수 없다. 늦었다고 생각하고 걱정만 할 것이 아니라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고 생각한다. 실제 작년에 기술교육을 받은 후 재취업에 성공한 사례들이 많이 있다. 임금과 대우가 젊었을 때 보다 좋을 수 없겠지만 직장생활이나 사회활동에서 지녀온 체면,기득권 등을 과감하게 버리고 지금부터 새롭게 배운다는 마음가짐으로 새로운 인생을 설계하는 것이 성공적인 인생 2막을 준비하는 첫걸음이다. 베이비붐 세대의 힘찬 도전에 가족, 사회 등 우리 모두의 응원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