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불이 발생한 경우 우선 119나 해당기관에 신고하는 것은 기본. △초기 작은 산불을 진화하고자 할 때는 나뭇가지를 사용해 두드리거나 덮어서 진화하고 △산불은 바람이 불어가는 쪽으로 확산되므로 풍향을 감안해 산불의 진행경로에서 벗어나야 한다. △불길에 휩싸일 경우 당황하지 말고 타버린 지역, 저지대, 수풀이 적은 지역이나 도로, 바위 뒤 등으로 대피해야 한다. △산불구역보다 높은 곳으로 가지 않도록 하고, 수목이 강하게 타고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진다.
산불 진화작업때 주의해야 할 것은 방화복을 착용하고, 방연 마스크나 방염텐트, 안전모, 방화용장갑 등 안전장비를 지참하고, 간단한 비상식량과 마실 물을 준비한다.
진화현장 도착때 안전요령으로 경사도, 불에 탈 수 있는 가연물질, 풍향, 풍속 등을 살펴본 후 불길이 어느 방향, 어느 속도로 진행할 것인가를 예측하고 행동한다. 비상시 대피장소를 선정해 두고, 미리 숙지하면 위험에서 재빨리 벗어날 수 있다.
진화는 불머리 쪽으로 접근을 피하고 불길이 약한 측면에서부터 진화해 점차 화세가 강한 불머리 쪽으로 좁혀가는 방식을 쓰면 좋다. 예외로 경사가 급하거나 강풍이 불 때는 불머리 쪽 접근을 삼가해야 한다. 불길에 휩싸여 대피할 시간적 여유가 없을 때에는 낙엽, 마른나무 등 연료가 적게 쌓인 곳을 골라 낙엽 등을 긁어낸 후 방연마스크 또는 방염텐트를 사용하거나 손, 얼굴 등을 가리고 불길이 지나갈 때까지 엎드려 기다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