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소방관은 화재진압과 구조 전문직

등록일 2012-06-14 21:40 게재일 2012-06-14 18면
스크랩버튼
▲ 장호용 포항남부소방서 119구조대장

소방방재청은 지난 2011년부터 소방공무원 자격인증제를 도입해 추진 중이다. 우리 소방의 주 임무인 화재진압부터 전문 구조요원의 인증 자격증을 신설하고 자격 획득자에게는 가산점을 부여한다.

사실 우리 국민은 소방관들에 대해서 잘 알지 못하는 것 같다. 내 가족조차 소방의 일이라면 단순 불 끄는 일 정도로 본다. 우리 소방을 발전시키고 국민에게 자각시키기 위해선 홍보를 해야 한다. 그냥 이미지나 하는 일만 부각시킬 것이 아니다.

구체적이고 전문적인 일을 하는 전문가로서의 이미지 제고가 필요하다. 또한 현장에서 하는 일을 제대로 수행해 국민이 응급상황이 발생하면 믿고 맡길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물론 국민에게 가장 신뢰받는 공무원 중 하나임에는 틀림없지만 이런 불안을 완전히 떨쳐버릴 방법의 하나가 자격인증제 도입이다. 즉 국민에게 소방관들이 각종 전문자격을 갖추고 현장에 임한다는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다. 그러면 국민은 우리의 이런 모습을 점차 믿음과 신뢰로 바꿔 갈 것이며 좀 더 우리 소방에 대해 존중하는 자세를 가질 것이다.

하지만 형식적인 자격인증제가 돼서는 안 된다. 그저 능력의 발전 없이 주는 형식적인 자격, 남발되는 자격이라면 오히려 역효과와 소방의 불신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자격 취득 요건 및 평가를 객관적이고 실질적으로 해야 하며 취득 후에도 주기적인 교육 훈련과 평가를 받아야 한다. 또 소방 관련자격을 국민에게도 공유하고 인기자격증으로 만들 수만 있다면 금상첨화일 것이다.

자격인증제를 좀 더 체계화시켜 현장뿐만 아니라 사무적으로까지 확대 발전시켜 전문가로서의 소방을 만든다면, 국민에게 더욱 존경받고 신뢰받는 소방이 될 것이다.

발언대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