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초기대응의 지연 또는 신속한 인명대피 실패 시 대규모 인명피해 및 재산피해가 발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연소 확대 가능성이 커 입주민들의 초기 대응능력이 대단히 중요하다.
그러나 나와는 상관없을 것이라는 안전 불감증이 만연된 상태라 대단히 위험하다.
무엇보다도 화재피해를 막기 위해서는 입주민 스스로 소화기, 옥내소화전에 관심을 갖고 설치된 위치확인 및 사용법을 숙지해 초기 진압 능력배양, 비상 대피방법을 사전에 익히고 반복 실시해 화재예방 대처능력을 키우는 자세가 필요하다.
또 옥상출입문과 비상구는 항상 개방돼 있어야 한다. 신속한 진압활동과 피난대피를 위해 열쇠함을 모두가 인지할 수 있는 장소에 두거나 소방시설과 연동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그리고 비상대피 시 사용되는 계단 및 통로에는 피난 상 장애가 되는 물건이 없어야 하겠다. 소방차 전용 주차 공간 역시 항상 소방차가 사용할 수 있도록 확보돼 있어야 한다. 아파트 진입로 역시 무단 주차행위는 소방차 출동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이러한 장애 요인들이 해결된다면 신속한 소방차량 진입 후 인명구조를 위한 공기안전매트 부서 공간 확보는 물론 고층 화재 발생 시 고가사다리차, 굴절차 등을 이용한 인명구조와 진화작전을 실시할 수 있다. 화재, 구조 및 구급활동은 시간과의 싸움이다.
사건 발생 후 5분 이내에 초기 상황 대처에 실패한다면 소중한 인명뿐만 아니라 막대한 재산 피해가 우려된다. 1차량 1소화기 운동, 1세대 1소화기 운동, 소방시설 사용법, 화재 시 대피요령 습득 및 반복적 소방훈련 실시 등 기초 소방상식 습득은 위험을 피하는 일상생활의 지혜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