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안동간고등어` APEC 中企 글로벌 우수브랜드 선정

권광순기자
등록일 2011-12-15 21:39 게재일 2011-12-15 9면
스크랩버튼

지역브랜드 글로벌화 성공사례로 선정 태평양 연안국가에 비즈니스 모델로 소개

【안동】 안동간고등어가 APEC(아시아-태평양 경제협력체) 중소기업 국제기구로부터 `아시아-태평양 글로벌 우수 브랜드`로 선정됐다.

이에 따라 안공간고등어는 태평양 연안국가 중소기업인들에게 글로벌 상품개발 비즈니스 모델로 소개된다.

안동간고등어는 14일 태국 방콕에서 열리는 제33회 APEC 중소기업 실무그룹 총회에서 `지역 브랜드의 글로벌화 성공 사례`로 선정돼 글로벌 기업전문가들에 의해 제품과 마케팅 기법, 합리적인 회사운영 방식 등이 발표했다.

이번 총회는 당일 방콕 현지에서 `한지역-한제품 글로벌 상품화` 세미나를 통해 한국의 전통 재래시장인 어물전 상품이었던 안동간고등어의 브랜드화 과정과 백화점, 홈쇼핑 등 현대적 시장을 개척한데 이어 수출상품으로 떠올라 글로벌 브랜드화를 이뤄낸 과정을 소개했다.

또한 안동간고등어를 모델로 태평양 연안국가 중소기업들이 어떻게 글로벌 상품을 개발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했다.

안동간고등어에 대한 연구발표는 일본 미쓰비시 화학 테크노 리서치 주식회사 키치이토 이사가 맡아 `전통지식의 현대적 복원-안동간고등어를 세계의 식탁으로`라는 주제 발표를 했다.

주제 발표에서 (주)안동간고등어의 회사개요와 지역자원을 활용한 고부가가치 상품 창출 전략 및 개발과정과 국내외 시장개척을 위한 스토리텔링 마케팅 기법 등을 소개했다.

특히 이날 `한지역-한제품(OV OP) 글로벌 브랜드화 운동` 정책협회장을 맡고 있는 일본 리츠메이칸 대학교 히로시 무라야마 교수는 안동간고등어의 초기 시장수요 파악 등 블루오션 시장 선점과 산·학·연·관의 긴밀한 네트워크 형성, 상호협력을 통한 제품개발 및 자체 품질관리 시스템 구축 등에 대해 분석·발표해 주목을 받았다.

/권광순기자

북부권 기사리스트

더보기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