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을 하려면 우선 그 방면에 대해 잘 알아야 한다. 그리고 감성이 풍부해야 하고, 벼랑 끝 같은 역경을 투쟁으로 이겨낼 때, 비로소 이뤄 질 수 있다. 그냥 다른 사람이 하던 방법으로 행하면 정보화시대에는 맞아들지 않는다.
성공자는 가슴에 따뜻한 감성이 항상 흘러넘친다. 가정이나 회사 운영에는 꼭히 똑똑하다고 해서 잘 되어지는 것은 아니다. 따뜻하게 품는 아량이 있어야 한다. 이것이 높다는 것은 지성 중에서도 `거룩한 지성`을 가짐을 의미한다. 지성이 없다면 좋은 두뇌도 `악의 도구`로 될 수 있다. 일반 사회보다 감옥에 오히려 머리 좋은 사람이 더 많다고 한다.
성공 자는 모두가 역경을 이겨나갈 의지가 강한 사람들이다. 무난하게 산다는 것은 평탄한 곳에서 큰 어려움 없이 시간을 흘려보내는 것을 말한다. 역경에는 무난이 통하지 않는다. 역경이 없다면 그 사람에게는 더 이상의 발전이 없다.
인생에서 역경은 반드시 필요하다. 봄, 여름, 가을, 겨울 중에서 봄만 있다면 따뜻하고 좋으나, 식물은 언제 커서 열매를 맺어서 갈무리를 하는가? 여름에 잘 자라고, 가을에 붉게 열매를 익어야 겨울동안 저장을 할 수 있지 않는가! 수확을 위해서는 무더위와 한 겨울은 역경이고, 이는 반드시 거쳐야 할 과정이다. 밤과 낮, 비오는 날과 개인 날, 4계절 모두가 필요하다. 봄만 기다리지 말라. 콧노래나 부르면서 고속도로를 신나게 질주만 할 수 있는 인생이란 없다.
역경을 만났을 때 사람은 3종류로 분류된다. 첫째는 역경 앞에서, 역경을 피하려고 도망가 버리는 사람(quitter)이다. 이들은 게으름뱅이나 무기력 자, 또는 비겁자라고 우리는 부른다. 그는 결코 이룰 수 없다.
또 한 종류의 그는 도망은 가지 않고, 그 자리에 주저앉아 버린다(camper). 적당한 선에서 멈춰 버린다. 60~70%의 사람들이 여기에 속한다. 그는 포기자, 타협자이다. 천막 속으로 숨으면서 시도도 못하고 입구에서 남의 일처럼 타협해 버린다.
또 다른 사람은 가로막고 있는 장벽이나 산을 과감히 오르려고 도전한다(climber). 그들은 일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엄청난 일을 수행해 내었다는 것에 대해 부르르 떨면서 감격한다. 일을 잘 끝낸 것을 기쁨으로 돌아보는 그는 야심가다.
어떤 자는 따뜻한 감성으로 열심히 일해도 그 시도가 실패될 수 있다. 그러나 노력한 양 만큼 그 사람은 성장한다. climber는 실패를 하더라도 인생의 폭이 노력만큼 넓어지고, 도전 정신으로 인해 더 큰 능력을 갖을 수 있다. 목적을 향해 나아갈 때, 답답한 일을 만나도 낙심말고, 회의를 느껴도 포기하지 않으면, 그는 climber이다. 그는 삶을 camper나 quitter보다 월등 훌륭하고 가치 있게 만들 수 있다.
세상일을 수행하다 보면 나와는 정 반대방향에서, 그 일을 바라보는 자가 반드시 있다. 그는 나와 의견이 반대될지라도 이유가 합당하면 긍정적으로 인정해, 그의 의견을 받아드리거나, 그와 타협이 필요할 수도 있다. 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보고 취사선택을 할 수 있는 따뜻한 가슴이 필요하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간계, 교활, 비웃음, 내분 등으로 집요하게 끈질기게 방해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다. 이들은 유언비어로 `카더라`라는 나쁜 소문을 퍼뜨리는 것을 아주 좋아한다. 일이 클수록 반대의 정도는 점점 커진다. 상대가 `악한 의도`로 접근하면, 타협은 불가능하다.
이런 것은 시련이다. 성공자는 이런 모든 부정적인 환경을 극복한 사람이다. 인생에는 시련이 필요하다. 시련은 더 좋은 인생을 위하여 훈련하는 기간이다. 장벽을 극복하도록 자기 정신에 영양소를 주는 역할을 한다. 시련은 행복으로 가는 관문이며, 신의 축복이다. 역경과 시련은 개인을 단련하는 절호의 찬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