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는 기업체를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는 지식경영을 기초자치단체에서 벤치마킹한 것으로 그 성공여부가 주목된다.
지식경영은 조직구성원 개개인의 지식이나 노하우를 체계적으로 발굴해 조직내 보편적인 지식으로 공유함으로써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을 비약적으로 향상시키는 경영방식이다. 군위 지식정보방은 지식과 노하우, 경험 등을 모든 직원들이 등록하고, 공유해 활용할 수 있는 체계로 지식 DB와 외부지식으로 양분된다.
지식 DB는 직원들이 업무를 하면서 얻은 업무편람, 사업계획, 통계자료, 행정정보 등의 노하우와 아이디어, 성공 및 실패사례 등을 모아 업무 능력 향상과 행정효율 향상에 기여하게 된다.
외부지식은 도서요약본, 오디오북, 해외 최신 도서정보, 외국어, 교양강좌 동영상 등을 제공해 환경변화에 따른 대응력 확보와 공무원들의 경쟁력 확보를 도모한다.
장 욱 군수는 “인사이동에 따른 업무공백을 줄이고 행정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서는 업무경험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분위기가 확산돼야 하고, 직원들이 업무상 겪는 성공과 실패가 널리 공유될 때 양질의 지식을 창출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장 군수는 또 직원들의 행정지식 공유로 조직 전체의 문제해결 능력과 조직의 가치를 향상시켜야 군위군 지식문화 발전의 새로운 전환 계기가 될 것을 확신 한다”고 말했다.
/김대호기자 dhkim@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