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오이의 효능과 우수성을 알리고 소비자와의 직접 만남을 통해 새로운 판로를 개척하기 위한 것으로 군위군이 주최하고 군위오이발전협의회가 주관하며 농촌진흥청과 농협이 후원한다.
행사는 오이품종 및 요리, 오이관련제품의 전시행사와 미용 및 요리시식 등의 체험행사, 축하공연과 경진대회 등으로 펼쳐진다.
또 오이를 5감(感)으로 경험할 수 있는 행사로 준비해 2kg포장 단위의 가시오이를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다.
군위 가시오이는 148ha에 231농가가 재배해 연간 170억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지역의 대표적인 소득작물이다.
팔공산의 청정자연환경에서 자라 아삭아삭한 육질에 깊은 오이향과 담백한 맛이 일품이어서 1인 10색의 소비자 기호에 맞는 웰빙식품으로 인기가 높다.
이용주 군위오이발전협의회장은 오이의 고장에서 생산한 군위가시오이를 수도권시민들에게 알릴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돼 매우 기쁘다”며 “깨끗한 자연환경에서 재배돼 안전하고 품질이 우수한 군위오이를 많이 애용해 달라”고 부탁했다.
오이는 몸에 필요한 다양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이 있어 고혈압 및 숙취해소에 효과가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칼륨의 함량이 높아 체내의 나트륨과 노폐물 배출을 촉진시켜주는 효능이 있다.
/김대호기자
dhkim@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