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료
삶은 고구마 200g, 설탕 150g, 밀가루 150g, 달걀 3개, 소금 약간, 반숙으로 익힌 고구마 1개(껍질째 찐다)
△만드는 법
① 고구마는 삶아 껍질을 벗기고 체에 내린다.
② 달걀은 흰자와 노른자를 분리한다.
③ 믹체에 내린 고구마에 달걀노른자를 섞는다. ④ 달걀 흰자에 설탕을 조금씩 넣어주면서 설탕이 충분히 녹을 때까지 거품기로 저어준다.
⑤ 밀가루는 2~3번 체에 내린다. ⑥ ③④⑤를 섞어 짜주머니에 담는다.
⑦ 잣죽은 그릇에 담아 3~5개 정도 고명잣을 띄우고 소금은 기호에 맞춰 넣도록 따로 담아 낸다.
⑧ 반쯤 쪄놓은 고구마는 껍질째 작은 사각형 모양으로 썬다.
⑨ 유산지컵에 짜주머니를 이용해 반죽을 80% 정도 담고 작게 썬 고구마를 적당히 나누어 담는다. ⑩ 김이 오른 찜통에서 15분 정도 쪄낸다.
⑪ 잘 쪄낸 고구마 찐빵은 유산지를 벗겨 뒤집어 놓는다.
■고구마 사과파이
△재료
A:고구마 중간 것 2개( 설탕 60g, 파인애플즙 4큰술, 물 4큰술) 사과 1개(설탕 40g, 레몬즙 1큰술), B:고구마 1개, 사과 1개, 녹인 버터, 밀가루, 달걀 15개, 물엿 250g, 버터 40g, 설탕 200g, 설탕시럽 100g, 럼주 ⅓작은술, 바닐라향 ½작은술
△만드는 법
① A의 고구마와 사과는 껍질을 벗기고 2~3mm 두께로 썰어 설탕, 물, 파인애플 즙을 넣어 조린다. ② 녹인 버터에 밀가루를 섞어 B의 사과와 고구마에 가볍게 바른다. ③ 냄비에 버터와 물엿을 넣고 약한 불에서 버터를 녹인다.
④ 볼에 달걀을 풀고 설탕을 조금씩 넣어가면서 설탕이 녹을 때까지 저어준 다음 설탕시럽을 넣고 고운 체에 걸러 멍울이 없도록 한다.
⑤ 냄비에 ③과 ④를 넣고 거품기로 저어주면서 럼주에 바닐라향을 풀어 함께 섞은 후 불을 끈다.
⑥ 파이틀에 반죽을 80% 정도 담고 A의 고구마와 사과를 돌려가며 포개 담고 그 위에 다시 B의 고구마와 사과를 포개 돌려 담는다.
⑦ 200℃로 예열된 오븐에서 30~35분간 굽는다.
■단호박 과일타르트
△재료
으깬 단호박 250g, 생크림 2큰술, 버터 10g, 콘시럽 1큰술, 과일(집에 있는 것으로 준비한다), 타르트(강력분 100g, 박력분 150g, 버터 200g, 설탕 50g, 달걀노른자 2개, 물 1큰술)
△만드는 법
① 으깬 단호박에 생크림, 버터, 콘시럽, 설탕을 넣어 잘 섞는다.
② 과일은 집에 있는 것으로 준비하여 껍질을 벗기고 얇게 저며 썬다.
③ 버터를 녹여 부드럽게 한 다음 설탕을 조금씩 넣으면서 거품이 날 때까지 거품기로 잘 저어준다. ④ 달걀노른자에 물을 넣고 풀어준다.
⑤ 밀가루는 체에 내리고 녹인 버터와 ④를 넣어 반죽한다.
⑥ 반죽을 랩으로 싼 후 냉장고에 1시간 정도 넣어 둔다.
⑦ 반죽은 냉장고에서 꺼내 0.5mm 두께로 밀대로 밀어 타르트 틀보다 조금 크게 자르고 반죽 안쪽 가장자리를 손가락으로 꼭꼭 눌러 틀 모양을 잡은 후 포크로 듬성듬성 모양을 낸다.
⑧ ⑦에 호일을 덮어 200℃ 예열 오븐에서 20~25분간 굽는다.
⑨ 타르트에 으깬 호박을 펴바른 후 과일을 예쁘게 얹어 장식한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