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따라 검사 대상 나눠지는데
복귀 후 검사까지 반나절 무방비
사령부, 1·2사단에 지침 시달키로

속보=포항 해병대 1사단의 휴가복귀자들에 대한 안이한 방역 관리<본지 4월 19일자 5면 보도>에 대한 비판이 거세지고 있다.

이 사안과 관련해 해병대사령부가 휴가복귀자 관리지침을 구체화해 해병대 1·2사단에 시달하기로 했다.

19일 해병대 등에 따르면 해병대 1사단은 모든 휴가 복귀자들에게 코로나19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있다.

다만,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수도권은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지만, 비수도권의 경우 비용 부담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어 휴가 복귀 장병들의 코로나19 검사는 강제가 아닌 권고 조치다.

휴가 복귀 전 검사와 별개로 해병대는 모든 휴가 복귀자들이 자대로 들어가기 전에 2주간 사단 예비군 숙소와 같은 특정 장소에 머물게 한다. 일종의 코호트 격리 조치인 셈이다.

하지만 이 숙소에서 수도권과 비수도권, 다시 말해 검사를 받은 인원과 받지 않은 인원이 구분없이 14일 동안 함께 생활하게 된다. 모든 장병들의 감염 여부를 확신할 수 없는 상황에서 코로나19 기검사자와 미검사자들이 특정 공간에 갇힌 채 생활하게 돼 집단 감염의 위험이 크다.

해병대 1사단 측에서는 격리 과정에서 두 차례의 PCR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밝혔으나 이마저도 빈틈이 있다. 수백에 달하는 휴가 복귀자들은 당일 오후 9시까지 복귀해 격리 장소에서 하룻밤을 보낸 후 다음날 오전이 돼서야 1차 PCR검사를 받게 된다. 복귀 후 검사까지 반나절 동안 감염병 확산에 무방비가 되는 셈이다.

이러한 사실은 지난 17일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라온 글을 통해 알려졌다.

청원인은 ‘해병 1사단에 묻습니다. 해병 병사들이 731부대 마루타입니까?’라는 글을 통해 “나라를 지키는 의무를 다하고 있는 우리 젊은 병사들의 건강이 해병 1사단의 안이한 방역관리로 크게 위협받고 있다”면서 “더 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상식이 통하는 방역을 해 주길 요청한다”고 밝혔다.

한편, 해병대 1사단 측은 이번 청와대 국민청원과 관련해 “어제 문제들이 제기됐고, 앞으로는 휴가 복귀자들에 대해 검사 여부에 따라 분리해 격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