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가 연구중심 혁신 도정의 속도를 높이기 위해 정책자문위원회를 본격 가동한다.

정책자문위원회는 도정 주요 정책과 현안에 관한 사항을 자문하기 위해 산·학·연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도정 최대 규모 기구로 10개 분과 181명의 위원들로 구성돼 있다.

이번에 운영되는 정책자문위원회는 새롭게 구성된 2기 위원회로 기존 위원회 대비 40명의 전문가를 대폭 확대해 운영한다. 또한 올해는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온·오프라인 회의를 병행해 위원회활동의 공백을 최소화하고, 거리두기 단계에 따라 정책 현장 방문도 실시하는 등 현장의 수요를 반영한 실질적인 자문과 정책 대안 제시를 통해 내실을 기한다는 방침이다.

31일에는 김천 산학연지원센터에서 15명의 정책자문위원과 도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미래기획 분과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정부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에 대비한 혁신도시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하고 도정 핵심 시책인 △민생氣살리기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 △연구중심 혁신 도정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대한 현안공유와 아이디어 발굴을 위해 머리를 맞댔다.

이날 최철영 대구대학교 교수는 대구경북신공항 특별법 추진과 병행해 통합신공항이 지역공동체 발전의 SOC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여야정협의체를 구성해 국가차원의 지원과 협조를 이끌어 낼 것을 주문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