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전방안 공동연구’ 착수 보고회
경제·환경등 6개분야 전략 수립
대경연구원 등 참여 8개월 소요

대구와 경북, 부산, 경남, 울산 등 영남권 5개 광역자치단체들이 수도권의 비대화에 맞서기 위해 광역특화도시 구축에 나선다.

24일 경북도에 따르면, 영남권 5개 시도는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광역 특화도시)’ 청사진 마련을 위한 공동연구에 착수한다. 앞서 지난 1월 15일 영남권 5개 시·도와 4개 연구원이 협약한 것을 계기로 시작한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의 착수 보고회를 이날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영남권 발전방안 공동연구 추진계획과 영남권 발전 비전 구상, 분야별 발전 실행계획 수립 등이 제시됐다. 또 대구·경북, 경남, 부산 3개 연구원이 지난해 10월부터 자체 추진 중인 영남권광역교통망 구축 방안과 영남권 안전한 물 관리체계 구축방안, 낙동강 역사문화 관광벨트 조성 등 현안 과제 연구에 대한 중간 보고회도 진행됐다. 이번 공동연구는 수도권 일극 체제를 극복하고 지역 주도로 국가 균형발전을 이끌기 위한 영남권 광역 특화도시 추진방안 마련을 위해 시작됐다. 영남권 연구원은 이번 공동연구에서 경제·산업, 교통·물류, 환경·안전, 문화·관광, 행정·교육, 보건·복지 등 6개 분야 발전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영남권 발전을 위한 민관 거버넌스 조직 체계를 구상하고,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지원 대상 사업과 대형프로젝트를 발굴해 실행계획을 마련한다.

울산연구원이 주관기관을 맡은 이번 공동연구는 경남연구원, 부산연구원, 울산연구원, 대구경북연구원이 수행하며 연구 기간은 착수일로부터 8개월이다.

경북도 관계자는 “중앙정부의 한국판 뉴딜 정책에 대응하기 위해 영남권의 합의된 비전과 중장기 계획 수립이 절실하다”며 “동남권 메가시티 추진과 연계해 영남권으로 확장할 수 있는 협력 체계를 구축함으로써 지역 균형 뉴딜의 새로운 모델이 만들어 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