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코인 광풍
비트코인 광풍
  • 등록일 2021.02.22 18:34
  • 게재일 2021.0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트코인 가격이 최고 5만8천달러까지 올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비트코인은 이미 지난 해 4배 폭등했으며, 올해 들어 상승폭이 100%가량 올랐다.

비트코인(bitcoin)은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온라인 암호화폐다. 2008년 10월 사토시 나카모토라는 가명을 쓰는 프로그래머가 개발, 2009년 1월 프로그램 소스를 배포했다. 비트코인은 최대 2천100만개까지만 발행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중앙은행이 없이 전 세계적 범위에서 P2P 방식으로 개인들 간에 자유롭게 송금 등의 금융거래를 할 수 있게 설계돼 있다. 거래장부는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여러 사용자들의 서버에 분산해 저장하기 때문에 해킹이 불가능하다. 비트코인 이후에 이더리움, 이더리움 클래식, 리플, 라이트코인, 에이코인, 대시, 모네로, 제트캐시, 퀀텀 등 다양한 암호화폐인 알트코인들이 생겨났고, 비트코인은 일종의 기축통화 역할을 하고 있다.

비트코인은 인플레이션 헷지를 위한 자산으로 각광받고있다.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와 간편결제서비스 페이팔, 신용카드사 업체 마스타카드가 비트코인을 결제수단으로 인정했고,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은행이자 최대자산관리은행인 뉴욕멜론은행이 비트코인을 구입하겠다고 발표했다.

캐나다 증권당국도 비트코인 ETF를 사상최초로 승인했고, 세계최대자산관리사인 블랙록도‘투자적격’자산에 비트코인을 추가했다. 한국에서도 국내 통화로 환전할 수 있는 비트코인 거래소인 코빗(Korbit), 코인플러그(Coinplug), 코인피아(COINPIA), 야피존(Yapizon), 빗썸(Bithumb), 코인원(Coinone)이 설립돼 관심이 뜨겁다. 암호화폐를 대변하는 비트코인의 대중화가 성큼 다가오는 듯 하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