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설계 - 상주시

경상도의 뿌리이자 역사상 웅주거목이었던 상주시가 옛 명성과 영화를 되찾기 위해 총력 전진의 자세를 가다듬고 있다. 근·현대사에서 낙후를 면치 못했던 상주시는 근래 사통팔달의 광역교통망이 완성되면서 국토의 최중심이라는 강점을 등에 업고 끊임없는 비상의 날개짓을 하고 있다.

지난해 4월 보궐선거로 당선된 강영석 상주시장의 광폭 행보를 필두로 새로운 희망을 싹틔우고 있다.

상주시는 올해를 시의 비전창출과 새로운 도약을 위한 전환점으로 보고 그 어느 해보다 중요한 한 해가 될 것이라 판단하고 있다.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견인할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와 미래 먹거리 사업의 적극적인 발굴 등을 통해 ‘저력있는 역사도시 중흥하는 미래상주 건설’을 위해 전력을 다할 계획이다.
 

유적 복원 등 상주 역사 재정립
도시기본계획 수립·정비 맞춰
과거·현재·미래 공존의 도시로

□ 역사와 전통을 품은 문화관광 도시 조성

상주시는 읍성 복원, 병풍산 ·오봉산 고분군 발굴 등 유적 복원을 통해 상주의 역사를 재정립 한다.

올해부터 5년간 상주박물관에 수집돼 있는 1만5천여점의 고전 번역작업을 통해 상주의 역사와 사람의 이야기를 찾을 계획이다.

시립복합도서관을 만화, 웹툰, 게임, 애니메이션 등으로 특화해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이 상주에 와서 보고 즐길 수 있도록 건립한다.

이를 축제와 지역 산업으로 연계시킬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새로운 트렌드인 비대면 관광 활성화에 발맞춰 백두대간을 비롯한 경천섬, 경천대, 상주보, 낙단보 일대를 인공적인 개발은 최소화 하고 콘텐츠를 집중 보강한다. 경천섬 주변에는 관광객의 편의를 위해 상업 및 숙박시설 건립도 추진할 계획이다.

시민의 문화예술 활동을 위한 문화예술회관 건립을 추진하고, 상주문화원 이전 신축도 차질 없이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 누구나 살고 싶은 명품도시 건설

도시기본계획 수립과 관리계획 정비에 맞춰 상주를 과거·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도시로 디자인 해나갈 계획이다.

쇠퇴하고 있는 구도심에 활력을 불어넣어 도시의 경쟁력을 높이고,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한다.

북천을 시민 여가활동의 편의성이 더욱 커지는 친수공간으로 조성하고, 남산을 자연친화적으로 개발한다.

북천과 남산 사이의 시가지는 스마트 그린도시 사업을 통해 기후변화와 환경위기 속에서 지속가능하면서 디지털 기반이 강화된 시민 삶의 질이 높은 공간으로 조성해 나갈 예정이다.

중부내륙 고속화철도는 올해 상반기에 예비타당성 조사에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올해 확보된 국비 35억원을 활용해 기본계획수립에 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각오다.

고속화철도 역사개발 및 신공항 배후 교통망 구축 연구용역을 선제적으로 시행해 최고의 기능을 갖춘 역사 설치와 배후 교통망 확충에 발 빠르게 대응할 예정이다.
 

6천억원대의 매출로 지역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상주곶감.
6천억원대의 매출로 지역경제의 큰 축을 담당하고 있는 상주곶감.

□ 돈과 일자리가 넘치는 경제 상주

인구증가와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작지만 강한 지역경제 상주만의 블루오션 전략을 추진한다.

총사업비 634억원이 투입되는 상주일반산업단지 조성공사는 2월께 착공해 2022년 말 준공할 예정이다.

동시에 제2일반산업단지를 단계적으로 특화된 산업단지로 조성한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기반으로한 R&D와 기자재 산업, 농산물 관련 식품·식자재산업 등 상주시 여건에 적합한 기업을 유치하는데 최선을 다할 방침이다.

지역의 주력 산업인 농산물 유통이나 소상공인의 경영기반 강화를 위해 빅데이터 활용, 전자상거래 강화도 추진한다.

□ 스마트농업 중심지로 발전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의 실현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스마트농업을 확대 추진한다.

스마트팜혁신밸리를 통해 청년농부육성과 지역정착 유도, 실증단지를 활용하는 투자유치 등에 두팔을 걷는다.

경북도 농업기술원 이전도 차질 없이 추진해 상주농업의 위상과 역량을 지속적으로 키워 나갈 계획이다.

지역에서 생산되는 농산물을 소비자에게 바로 배송할 수 있는 IT기반의 전자상거래 유통망을 대폭 확대한다.

축산과 비축산의 갈등을 해소하고, 공존하는 축산을 위해 환경오염 및 악취발생 개선 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예정이다.

□ 존심애물의 시민복지 구현

촘촘한 복지 안전망으로 소외 받는 이웃이 없도록 세심하게 살핀다.

저소득층의 생활안정과 다양한 가족의 특성에 맞게 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등 맞춤형 복지체계를 한층 더 강화한다.

상주시 노인회관, 9988 건강생활지원센터 건립 등을 통해 행복한 노후를 지원하고, 변화하는 장사문화에 발맞춰 자연 친화적인 공설 추모공원도 조성할 예정이다.
 

관광지개발 등을 위해 상주시가 집중 투자하고 있는 경천섬 일원.
관광지개발 등을 위해 상주시가 집중 투자하고 있는 경천섬 일원.

□ 시민과 함께하는 역동적인 시정

시민과의 약속인 공약사항을 시정의 주요정책과 현안사업에 담아 투명하게 공개함으로써 시민이 참여하는 열린 시정을 정착시켜 나간다.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정책을 섬세하게 추진하고, 학교와 지역이 공존할 수 있는 미래교육지구 조성을 지원한다.

올해 평생학습도시로 지정 받는다는 계획아래 생애 주기별로 학습기회를 제공해 언제 어디서나 배움의 즐거움이 있는 도시를 만들 계획이다.

코로나를 슬기롭게 대처하고, 뚝심과 창조정신으로 시정의 최우선 목표를 성장동력 확충에 둔다. 모두의 힘을 하나로 모아 상주를 더 크고 더 강하게 만들어 다시 한번 경상의 ‘상’자가 빛나는 중흥하는 미래상주 건설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곽인규기자 ikkwack@kbmaeil.com

“성장동력 확충에 시정 최우선 목표 둘 것”

▒ 강영석 상주시장 신년사

2021년 소의 해를 맞아 ‘부지런함과 뚝심’의 기운이 넘치는 활기찬 모습을 기대하면서 새해 인사 올립니다.

지난해는 캄캄한 밤바다를 항해하는 심정으로 한 해를 시작해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면서 새해를 맞았습니다.

내우외환의 위기 속에서 민선7기 제8대 시정이 출범했고, 상주 발전이라는 한 가지 목표만을 향해 힘을 모으고 다시 뛰었습니다.

새해에는 뚝심과 창조정신으로 어떠한 어려움에도 흔들리지 않고, 시정의 최우선 목표를 성장 동력 확충에 두겠습니다.

그간 마련한 발전의 큰 틀에 내용을 채워 가면서 시민 모두의 꿈과 희망이 실현되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우리 앞에 놓인 대내·외 환경은 결코 녹록지 않습니다.

코로나 위기 극복을 비롯해 인구감소와 저출산, 고령화, 기후변화로 인한 농업환경의 불안, 지역 경기 침체 등으로 시름 또한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어려운 여건에서도 새로운 상주 건설을 위해 국·도비 예산확보와 안정적인 재정 운영을 통해 올해 본예산을 역대 최대 규모인 1조 470억 원으로 편성해 경기회복과 지역발전의 동력을 마련했습니다.

내년 말 준공 예정인 상주일반산업단지와 계획 중인 제2산업단지를 특화된 산단으로 조성하겠습니다.

올해 500억 원 발행예정인 지역화폐로 경기 및 소비활성화를 위한 배달앱 사업을 역점적으로 진행하겠습니다.

지역의 염원인 중부내륙고속화철도 예비타당성심사를 기필코 통과시켜서 올해 기본계획수립이 착수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앞으로 펼치는 사업들은 다른 지역을 참고는 하지만 흉내내지는 않겠습니다.

이전에 누구도 가보지 않았던 밟지 않은 땅을 선점한다는 생각으로 색깔 있는 전략을 추진하겠습니다.

농업은 상주경제의 중요한 기반입니다.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과 국가와 국민의 생명창고로서 발전 강화를 위해 스마트농업을 지역 농업 전반으로 확산시키겠습니다.

상주는 세계 어디에도 없는 존애원의 역사가 있는 곳입니다.

존심애물의 정신으로 400년 전 임진왜란의 전화에서 지역과 사람을 구한 그 노력과 정신을 현대적으로 계승·발전시키는 것이 상주의 미래를 밝히는 힘이고, 사람이 살기 좋은 지역이 되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지방소멸에 대응하는 정책을 섬세하게 추진하겠습니다.

출산율 강화와 아이키우기 좋은 상주를 위해 분만산부인과를 계속 유지할 것입니다.

상주 전역을 미래교육지구로 조성해 아이와 부모, 청소년이 행복한 도시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어르신들의 복지를 위해 상주시 노인회관과 건강생활지원센터를 건립하겠습니다.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