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성구민운동장~이시아폴리스
12.3㎞ 연결사업 최종 예타 통과
6천711억원 투입 모노레일 방식
도시철도망 ‘1순위 숙원’ 해결돼

대구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이었던 도시철도 엑스코선이 마침내 건설된다. 엑스코선은 대구시내 만성적인 도심 교통체증 해소와 지역균형발전, 경제활성화를 촉진하는 등 대구시의 혁신적인 성장이 기대되고 있다.

대구시는 대구도시철도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과 동구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도시철도 엑스코선 건설사업’이 29일 기획재정부의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해 최종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3호선 수성구민운동장역을 출발해 중심업무지구인 2호선 범어역, 동대구 벤처밸리 인근의 1호선 동대구역, 도심융합 특구로 조성될 경북도청 후적지와 경북대 일원, 엑스코를 거쳐 이시아폴리스를 연결하는 12.3㎞의 도시철도를 신설하는 사업이다.

기존 1·2·3호선과의 환승역 3개소를 포함해 10개소의 정거장이 들어설 예정이다. 3호선과 같은 모노레일 방식으로 총 6천711억 원(국비 4천27억, 지방비 2천684)억의 사업비를 투입해 2028년 준공을 목표하고 있다.

엑스코선은 도시철도 사각지대인 동·북부 지역의 교통난 해소에 큰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대구는 현재 도심(중구, 수성구)과 외곽지역(동구, 북구)을 연결하는 동북로, 공항로, 동대구로 등 간선도로 교통량이 이미 포화상태이다. 특히 복현오거리 등 혼잡도로 주변의 도심융합특구, K2 이전 후적지, 신암뉴타운, 금호워터폴리스, 연경보금자리주택, 엑스코 제2전시장 등 대규모 개발사업 완료 시 예상되는 교통난 해소를 위해 도시철도 건설이 시급한 실정이다.

지역경제 활성화도 기대된다. 종합유통단지와 금호워터폴리스, 엑스코 등 대구의 주요 물류·산업 단지 접근성 강화와 K-2 공항후적지 개발 및 도심융합특구 조성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또 대구의 동·북부 지역은 K-2 비행안전구역 내 위치해 공항의 소음과 고도제한으로 오랫동안 지역 발전이 되지 못한 곳으로 상대적으로 낙후된 지역의 균형있는 발전을 위해 엑스코선은 꼭 필요한 노선이었다.

시는 엑스코선을 ‘대구광역시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에 1순위로 반영해 2018년 7월 국토부 승인을 받았으며, 2018년 8월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에서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으로 선정됐다. 2018년 10월부터 시작된 기재부와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예비타당성 조사에서 대구시는 사업타당성에 대해 지속적인 이해·설득에 나섰으며,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염원에 힘입어 마침내 예비타당성 조사(B/C=0.87)를 통과했다.

엑스코선이 건설되면 전체 생산유발효과 1조2천472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 5천2억원, 고용유발효과는 1만2천203명, 취업유발효과는 1만256명으로 분석돼 지역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한다.

향후 엑스코선은 기본계획 수립을 시작으로 2028년 준공을 목표로 추진될 예정이다. 정거장 위치, 노선 연장 등 세부사항은 기본계획 수립 시 공청회 등을 거쳐 확정하게 된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번 엑스코선 예비타당성조사 통과는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을 슬기롭게 극복해 나가고 있는 250만 대구시민의 염원과 지역정치권이 함께 노력한 소중한 결과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