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귀농인, 국내 첫 쪽파 종구 진액 출시 ‘눈길’
예천 귀농인, 국내 첫 쪽파 종구 진액 출시 ‘눈길’
  • 정안진기자
  • 등록일 2020.09.22 19:14
  • 게재일 2020.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강보조 식품 가치 충분 평가

[예천] 전국 쪽파 주산지인 예천의 한 귀농인이 국내 첫 쪽파 종구 진액을 출시했다.

2017년 귀농한 김채운(61·예천읍)씨다. 김씨는 예천읍 고평리에 출생해 서울에서 오랫동안 생활하다 귀농 했다.

귀농과 동시 예천쪽파 종구를 생산하면서 인터넷 판매망을 통해 예천농산물 홍보에 주력한 결과 당시 예천쪽파 종구 25t을 판매하며 농가소득 증대에 기여했다.

또, 예천 농산물을 꾸준히 홍보 하던 중 이듬해인 2018년 시애틀에 살고있는 한인 A씨 농장을 통해 수출 상담 제의를 받고, 군청과 협의한 뒤 쪽파 종구 500kg을 미국 수출에 성공했다.

김씨의 예천쪽파 종구 진액은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OEM) 방식으로 생산, 판매하고 있다.

식품 전문가들은 쪽파 종구 진액은 건강보조 식품으로 충분한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건강보조 식품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주문문의가 각지에서 쇄도하고 있어 군은 쪽파의 새로운 판로 개척으로 예천쪽파 종구 가격 형성에도 많은 도움이 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씨는 “무작정 고향이 좋아 귀농해 쪽파 농사를 짓다보니 쪽파 진액을 출시하게 됐다”며 “농산물 가공 분야에 전문 지식이 없어 실패를 반복하는 과정에서 마침내 건강 보조식품으로 인정받게돼 기쁘다. 이번 기회로 예천쪽파 종구가 국내를 넘어 해외로 널리 알려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한편, 예천에서 재배, 수확 공급하는 종구(예천종)는 수입산에 비해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우수해 전국 잎쪽파 주산지에서 매년 많은 양의 공급을 요구하고 있다.

쪽파는 철분, 비타민 A와 C 등이 풍부해 면역력 증진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정안진기자 님의 최신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