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 풍기인삼.
영주 풍기인삼.

소백산록의 청정지역이 만들어 낸 영주시의 특산물은 풍부한 유기물과 맑은 공기, 깨끗한 물로 재배해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한다. 또한, 전통적으로 이어져 생산되는 영주지역의 특산품은 차별화된 제조방법과 선별된 원료로 우수한 제품을 생산하고 있어 소비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영주 풍기인삼

영주 지역은 소백산 기슭의 풍부한 유기물과 대륙성 한랭기후와 배수가 잘되는 사질양토로서 인삼이 생육하기 좋은 천혜의 자연조건을 갖추고 있다,

△풍기인삼의 특징

육질이 탄탄해 중량이 무겁고 약효가 뛰어나며 같은 분량을 달여도 다른 인삼보다 훨씬 진하다. 약탕기에 끊여 재탕, 삼탕을 해도 물렁하게 풀어지지 않고 피로를 빨리 회복하고 식욕을 돋워 주며 적혈구 증가 등 신진대사를 원활히 해준다.

△인삼의 효능

많은 연구결과 인삼을 장기적으로 복용하는 사람은 체내에서 병 발생에 대한 위험도를 감소시켜 효과적으로 병을 예방 할 수 있다. 현대 의학적 효능을 살펴보면, 당뇨병, 암, 동맥경화 및 고혈압, 빈혈, 노화방지, 피로 및 스트레스 해소 등 효능이 있고 한방적 효능으로 신체허약 개선, 강장효과, 간 기능강화, 체력증진 등이 있다.

△인삼의 종류

수삼은 밭에서 캐낸 인삼 원형상태로 75% 내외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다.

백삼은 수삼을 원료로 해 껍질을 벗겨 수분함량이 14% 이하가 되도록 건조시킨 것.

홍삼은 주로 6년근 수삼을 수증기로 찐 것으로 색상은 담적황갈색이며 품질별로 천삼(天蔘), 지삼(地蔘), 양삼(良蔘)으로 구분하며 대부분 대만, 홍콩, 일본 등 동남아 지역과 유럽, 미주 지역 등으로 수출이 확대되고 있다.

인삼 중에서 최고로 친다.

△인삼가공 제품

절편삼, 홍삼절편삼, 홍삼차, 홍삼정과, 홍삼정, 홍삼타브렛, 홍삼액, 홍삼분말, 인삼분말, 홍삼정, 홍삼캡슐, 황금홍삼비누, 홍삼벌꿀비누, 홍삼우유비누, 홍삼제리, 홍삼캔디 등이 있다.

 

영주 사과.
영주 사과.

◇영주 사과

영주시는 국내 사과 생산의 14.5%를 차지하는 전국 제1의 사과 주산지로서 백두대간의 주맥인 태백산맥과 소백산맥이 분기하는 지역의 소백산 남쪽에 위치한 산지 과원에서 생산, 풍부한 일조량과 깨끗한 공기, 오염되지 않은 맑은 물에 의해 맛과 향이 뛰어나며 성숙기 일교차가 커서 사과의 당도가 높다. 사과는 대부분 15kg 상자로 포장돼 출하되고 있으나 다양한 소비자 욕구를 충족시키고자 포장단위를 5kg, 10kg 단위로 다양화 체제를 갖췄다.

미국 및 동남아 시장에서 영주사과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수출 물량도 매년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다.

 

영주 한우.
영주 한우.

◇영주 한우

천혜의 환경을 자랑하는 소백산 맑은 물과 깨끗한 공기에서 사육된 영주한우는 개량된 암소에 1등급 정액으로 인공수정해 생산된 우량 숫송아지를 5∼6개월에 거세하고 한우고급육 표준사양관리프로그램에 의거 사육한다. 비육 후기에는 영주시와 건국대학교 축산대학팀이 협력해 1996년부터 1997년까지 2년에 걸쳐 개발한 아마종실을 첨가한 특수사료를 급여하고 초음파 육질 진단을 실시해 출하 적기를 판단, 고품질의 육질만을 생산·판매한다.

△위생 및 질병 안정성

부루세라병 등의 악성가축전염병을 완전차단하고 축산물의 위생·안정성에 대한 소비자 신뢰확보를 위해 사육·도축·가공·판매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을 2006년부터 시범실시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안전한 축산물을 생산하고 있다.

쇠고기 이력추적시스템 체계는 생산단계 → 도축단계 → 가공단계 → 판매단계 → 소비자 조회단계 순이다.

△축산과학원과 영주시 간의 축산기술협약 체결

영주한우 명품화를 위해 농촌진흥청 산하 축산과학원과의 축산기술협약을 체결하고 영주한우의 명품화를 위해 축산과학원의 다각적인 기술지도를 받고 있다.

영주시에서 생산되는 특산품 중 인삼, 한우, 사과, 인견 외에도 다양한 우수한 품질의 지역 특산품이 생산되고 있다.

또, 다른 특산품에는 단산포도, 네프란, 오정주, 한과, 순흥 기지떡 등이 있다.

 

고구마 빵 ‘미소머금고’.
고구마 빵 ‘미소머금고’.

◇소백네프란

청정 수목에서 추출한 목초산 분말 재제와 유산균을 급여해 생산된 계란이며 일반계란에 비해 A, B12, 토코페롤 함량은 높고 콜레스테롤 함량은 낮아 비린 맛이 없고 단백하며 고소하다.

맑고 깨끗한 소백산의 공해 없는 환경 속에서 청정사료를 급여해 생산된 계란으로 엄격한 기준의 검란, 세척, 선별과정을 거쳐 위생적으로 처리된 완전식품의 결정체다.

소백양계단지는 네프란 이외에 지역특산품인 인삼을 이용한 홍삼란등 기능성 계란 개발에도 주력하고 있다.

◇단산포도

단산포도는 간이 비 가림 재배로 저 농약 고품질로 호맥재배로 유기물 생산품이며 점적관수시설로 생산된다.

미숙과는 출하하지 않고 적정량을 착과시켜 품질이 우수하며 제초제를 사용하지 않는다. 유기물효소를 균형시비하고 선과와 포장을 철저히 관리한다. 단산포도의 특징은 포도생육에 가장 적합한 최적의 기후조건과 비옥한 토양에서 유기농업으로 재배해 육질이 조밀하고 맛과 향이 뛰어나다.

단산포도의 생산은 단산포도작목회가 관리하고 선별기준을 통일해 회원들에게 지속적인 교육과 마을별로 자율검사원의 철저한 출하심사를 거쳐 규격품만 출하하고 있다.

◇소백산 오정주

사대부가의 선비들이 건강 약용주로 마시던 술로서 소백산 청정약수, 우리 쌀, 우리 밀로 만든 누룩, 소백산에서 자생하는 약초로 빚어 만든 전통 명주이다.

저온에서 백일이상 장기 숙성해 뒤끝이 깨끗한 오정주는 고현동 박찬정가에서 4대째 그 제조기법을 전수해 생산하고 있다.

 

순흥 기지떡.
순흥 기지떡.

◇순흥 기지떡

기지떡은 서리꽃처럼 희고 아름답다는 뜻으로 상화떡, 상화병이라고도 하며 기지떡은 술로 빚어 여름철에도 쉬지 않아 오래두고 먹을 수 있다.

칼로리가 낮고 속을 든든하게 해줘 여성들의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인기가 높다.

한국 전통음식 조리법을 대표하는 발효 과정을 거친 떡이라 살아있는 유산균 덩어리로 단순한 계절떡, 의례떡과 달리 기지떡은 건강을 생각한 고품격 떡이다.

◇선비촌 한과

전통의 맛을 지켜가는 선비촌 한과는 영주지역의 특산품인 인삼, 마, 자연 식품인 쑥, 솔잎 등을 이용해 생산되고 있다.

달지 않고 담백하며 고소한 맛이 특징으로 제수용, 선물용, 혼수용으로 구분 생산된다.

이 밖에도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및 식이섬유가 함유된 국내산 100% 고구마로 만든 고구마 빵, 영주사과로 만든 100% 순수 천연제품으로 설탕과 알코올이 전혀 첨가되지 않은 상떼마루 와인, 영주 지역에서 생산되는 찹쌀을 주원료로 사용하는 찹쌀도너츠인 정 도너츠는 인삼, 사과, 생강, 고구마를 원료로 웰빙 식품으로 생산 소비자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영주시에서 생산되는 특산품들은 소백산록의 자연환경과 전통기법에 따른 생산 방식을 선택해 그 맛과 품질이 우수하며 무엇보다 정성이 가득 담긴 제품으로 한가위 선물 및 제수용품으로 그 가치성이 소비자들로부터 높이 평가받고 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