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설계 용역비 406억
내년 정부 예산에 반영 ‘청신호’
턴키방식으로 사업자 선정되면
2022년 조기착공 가능해져

경북 김천과 경남 거제를 잇는 남부내륙고속철도가 오는 2022년 조기 착공될 것으로 보인다.

경상북도와 경상남도는 6일 남부내륙고속철도 기본설계 용역비 406억원이 내년 정부 예산안에 반영돼 국회에 제출됐다고 밝혔다.

경북도와 경남도가 올해 초부터 주무 부처인 국토교통부와 정부 예산을 편성하는 기획재정부를 방문해 2022년 조기착공을 위한 조속한 행정절차 진행과 정부 예산 반영을 요청한 결과다. 경북도와 경남도는 향후 내년 정부 예산에 최종 반영되도록 국회 예산안 심사 단계(10∼12월)에서 여야 국회의원들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지난해 11월부터 시작한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 용역’이 진행 중이다. 용역이 마무리되면 ‘기본 및 실시설계’를 거쳐 착공에 들어간다.

국토교통부가 주관한 용역에는 노선·정거장 등의 배치 계획을 비롯해 철도 수송 수요 예측, 공사기간·사업시행자, 공사비·재원조달계획, 환경의 보전·관리에 관한 사항 등이 포함되며, 내년 초쯤 완료된다. 이어 ‘대형공사 등의 입찰 방법 심의’에서 공구와 공사 방식이 결정되면 기본설계 절차가 진행된다. 특히, 턴키공사(일괄입찰)는 선정된 사업자가 설계와 시공을 같이 진행하기 때문에 2022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개통은 2028년이 목표다.

일괄입찰(턴키) 방식으로 사업자가 선정될 경우, 사업자가 설계와 시공을 진행하는 만큼 2022년 상반기 착공이 가능할 보고 있다.

경북도 관계자는 “남부내륙고속철도가 구축되면 수도권과 경북 경남을 2시간대로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이 구축되는 만큼 2022년 조기 착공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배현태 남부내륙고속철도추진단장도 “남부내륙고속철도 구축으로 수도권과 거제·창원을 2시간대로 연결하는 광역교통망이 확충되면 경북과 경남 전체가 골고루 발전한다”며 “2022년 조기 착공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부내륙고속철도 사업은 경북 김천에서 거제를 연결하는 172km 노선으로, 4조7천억원이 투입된다. 서울에서 고속버스로 5시간 가까이 걸리던 거제까지 KTX를 타면 2시간대로 갈 수 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