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와 포항시가 포항 의과대학 유치추진위원회를 출범시켰다. 지역의료계와 경제계, 학계 등 분야별로 35명의 위원을 구성하고 이철우 경북도지사와 이강덕 포항시장, 김무환 포스텍총장이 공동유치위원장을 맡았다.

지역의 숙원사업인 의과대학 설립을 위한 본격적인 발걸음을 이제 시작한 것이다. 지난 12일 포항시청에서 추진위 출범식이 열리던 날 때마침 박능후 보건복지부장관이 코로나 현황 파악차 포항을 방문 중이어서 포항지역의 의대유치 열기를 직접 확인했다. 박 장관은 “의대 정원 확대시책에 대한 의견을 현재 수렴 중이니 포항시가 모범이 될만한 모델을 만들어 달라”고 주문도 했다고 한다.

포항시는 포스텍에 연구중심 의과대학 유치를 위해 지난해 7월 타당성 용역을 실시하는 등 그간 다양한 노력을 해왔다. 시는 내년도 상반기 중에는 교육부에 의과대학 설립을 신청할 계획이라고 한다.

경북지역은 전국에서 의료여건이 가장 취약한 곳이다. 인구 1천 명당 의사 수가 1.4명으로 17개 시도 가운데 16위다. 인구 10만명당 의대정원 수도 1.85명으로 전국 14위다. 경북지역 의대정원은 동국대 경주캠퍼스의 49명이 다다. 양질의 의료 서비스가 제공되지 못해 발생하는 치료가능 사망률도 17위다. 응급의료시설까지 평균 접근거리는 20.14km로 15위다.

포항지역에 의과대학을 설립하려는 것은 전국 최고의 연구중심 대학인 포스텍이 있는데다 방사광가속기와 생명공학연구센터와 같은 R&D 연구기관이 많아 연구중심 의과대학 설립이 적합하기 때문이다.

특히 포항에 바이오연구단지를 조성할 계획인 한미약품이 의과대학부속병원 설립에 관심을 보여 현실성 있는 대안이 되는 것도 유치 당위성을 높이고 있다.

경북은 전국에 42개나 되는 상급종합병원이 단 한군데도 없다. 군위, 영양, 고령, 성주, 봉화에는 아기를 받을 산부인과도 없다. 이런 지역간 의료 격차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의과대학 신설과 의료인력의 증원이 가장 좋다.

마침 정부도 지역간 의료격차 해소 등을 위해 1광역단체 1의과대학을 의료 인력양성 정책의 근간으로 삼고 있다. 이제 막 시동을 건 포항지역 의대 유치 노력이 지역민의 염원을 담아 꼭 성공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