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ICT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보유하고 있는 기술특허를 중소기업에게 무상으로 이전한다고 7일 밝혔다.

이번에 이전한 기술특허에는 대용량 배터리 충방전 제어장치, 배가스 유해물질 건식 제거장치, 휴대용 단말 보안관리 등 에너지 및 환경, IT분야의 솔루션 개발에 활용될 수 있는 38건의 기반 기술이 포함됐다.

이처럼 포스코ICT로부터 특허를 무상 이전받은 중소기업들은 신사업 추진에 필요한 기술 확보에 소요되는 예산과 시간을 절감할 수 있게 됐다.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전문기업인 비에이에너지는 포스코ICT로부터 이전 받은 기술을 현재 개발 중인 ESS 안전관리솔루션에 적용해 즉각 사업화가 가능할 전망이다.

또, 모바일 게임기 제작사인 제이콥스튜디오는 단말기 보안기술을 활용해 개인화된 게임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특허 이전방식은 특허에 대한 권리 소멸시까지 특허권을 소유할 수 있는 무상양도와 계약일로부터 일정기간 동안 해당기술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는 전용 실시권 등 2가지 형태로 제공된다.

포스코ICT는 지난 3월부터 한국ESS산업진흥회, 한국환경산업협의회, 한국발명진흥회 등 전문기관과 함께 기술 분야별로 특허 이전을 희망하는 기업으로부터 공모를 받아 36개 기업에게 특허를 이전하기로 하고, 최근 이전 협약까지 마친 상태다.

포스코ICT 관계자는 “사용하지 않는 기술특허를 중소기업에게 무상 이전해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의 위기극복을 지원하며 포스코 그룹의 경영이념인 기업시민을 실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동혁기자 phil@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