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환경운동연합 성명서 “총질소 처리 위한 생물반응조 개선 필요”
시 “국비 반납 막기위해서라도 신속한 검증 필요… 의회 결단내려야”

포항하수처리장 증설사업 논란에 환경단체가 가세하며 상황이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그간 환경문제에 있어 포항시와 날을 세우던 시민단체가 이번에는 이례적으로 포항시의 손을 들어준 모양새인데, 다만 효과적인 공론화를 통해 사업의 타당성을 시민들에게 설득하는 과정이 전제돼야 한다는 조건을 달았다.

지난 1일 포항환경운동연합(사무국장 정침귀)은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성명서를 통해 포항하수처리장 증설사업 논란을 마무리할 것을 촉구하는 입장을 냈다. 성명서를 통해 이들은 포항시와 시의회 상임위 간 수년째 이어져 오고 있는 지지부진한 논쟁을 비판하고, 이어 지금까지의 조사결과와 자료를 토대로 시민의 입장에서 사업의 타당성을 점검한 내용을 발표했다.

결론적으로 포항환경운동연합은 총질소 처리를 위한 생물반응조 개선사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2017년 발표된 특별조사위원회의 보고서를 비롯해 2018년 포항 공공하수 및 분뇨처리시설 기술진단보고서 등에서 제시한 사업의 타당성에 동의한 셈이다.

정침귀 사무국장은 “포항하수처리장의 총질소 수질초과의 원인이 재이용시설의 농축수 때문인지, 하수관거공사로 인한 유입수의 농도증가 때문인지, 동절기 저수온 때문인지 현재의 상태에서 어느 한 가지 이유로 확신할 수는 없다. 단지 겨울철 저수온 상황에서 총질소의 방류수질이 법정기준을 초과하고 있다는 사실은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수재처리시설의 방류수와 농축수의 영향, 여러 가지 변수가 작용하는 하수처리장의 고질적 문제가 드러난 이상 이에 대한 조사와 개선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본다”는 입장을 냈다.

즉 이번 환경단체의 주장 역시 일단 미생물 농도를 높여 검증하자고 암묵적으로 합의가 된 현 상황과는 그리 다른 이견이 없어 보인다. 앞서 이강덕 포항시장이 시정질의 답변을 통해 검증을 수용할 의사가 있음을 밝힌 이상, 언제 어떻게 이를 진행할지 여부가 가장 중요한 논점으로 떠오른 셈이다.

이에 대해 포항시에서는 공이 시의회 상임위에 달려 있다는 입장이다. 시의회 해당 상임위에서 결론이 나지 못하며 안건이 처리 자체가 되지 않고 있고 예산 반납 문제 역시 민감한 만큼, 올해보다 더는 뒤로 미룰 수 없어 신속한 검증이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포항시는 하수처리장 증설을 위해 지난 2016년 환경부로부터 국비를 받았으나, 각종 논란으로 사업이 진행되지 못하자 이를 반납하라는 압박을 받고 있다.

포항시 관계자는 “국비의 경우 대부분 2년이 지나 사업이 집행이 안 되면 반납을 촉구한다. 지난해부터는 그 압박의 강도가 커져서 올해 사업이 추진되지 않으면 더는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밝혔다. 검증 문제와 관련해서는 “검증 단계에서 수질 초과에 따라 발생하는 비용 문제를 의회에서 대책을 마련해줘야 한다. 수질이 초과하면 재이용시설의 공업용수 차질이 빚어질 수 있고 이 부분은 시에서 시비로 감당해야 할 문제이기에 시의회와의 협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포항시는 2007년 건설한 포항하수처리장이 2012년 환경법 시행규칙 강화로 방류 기준을 맞추지 못하자 2017년 국비 235억원을 포함한 470억원을 들여 ‘생물반응조 개선사업’을 추진했다. 하지만, 해당 사업은 시행 업체의 배를 불려주는 혈세 낭비라는 시의원의 지적 등으로 수년째 표류하고 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