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프심사 의혹 문제없다’ 판단
수요집회, 28년 만에 자리 옮겨

권인숙 국회 여성가족위원회 여당 간사가 22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여성가족위원회 당정청협의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과 정부, 청와대가 22일 ‘윤미향 논란’에 면죄부를 주면서, 후폭풍이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당·정·청은 이날 민주당 윤미향 의원 등 정의기억연대 측이 정부 지원금을 ‘셀프 심사’했다는 의혹에 대해 문제 없다고 판단했다. 여성가족부는 정의기억연대 이사들이 국고보조사업을 심의하지 않았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민주당 권인숙 의원은 국회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 브리핑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지원과 관련해 사업 심의위원회와 보조사업자 선정위원회는 완전히 분리돼 진행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권 의원은 “위안부 피해자 지원 관련 보조사업자 선정위에는 정의연이나 그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이사가 참여한 바 없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권 의원은 ‘윤미향 의원의 국보조고금 지급 셀프 심사’에 대해서도 “심의위원회의 중요한 기능은 위안부 등록과 관련한 것이고 전반적인 사업 방향에 대한 관여 권한은 추후 심의 정도로 한정돼 있다”며 “위안부 기념사업 등 사업 방향이 예산까지 정해지면 그것이 적절한가 정도를 확인하는 역할을 했다고 보고받았다”고 설명했다.

다만, 그는 “정의연 등의 회계 불투명 문제와 관련한 전반적인 지원 사업 관리 개선책까지는 논의가 진행되지 않았다”고 했다.

한편, 지난 1992년 1월 이후 28년 동안 매주 옛 주한 일본대사관 정문 앞에서 진행됐던 수요집회가 자리를 옮기게 됐다. 수요집회가 자리를 옮기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동안 집회가 취소된 것은 1995년 일본 고베 대지진 당시가 유일하다. /박순원기자

    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