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일 경북도와 도내 11개 시군 단체장이 경북지역 철도망 조기 구축을 위한 대정부 건의문을 발표했다.

포항, 김천 등 도내 11개 단체장이 한곳에 모여 정부 지원의 철도망 조기 구축을 건의한 것이 다소 이례적으로 비친다. 행여 경북도내 철도망 구축사업이 정부 차원에서 소외되고 있는 것은 아닌지 하는 의구심이 가서다. 실제로 이날 단체장들은 전국 철도망 가운데 경북을 지나는 구간만 추진속도가 지연되거나 단선으로 추진되고 있다는데 인식을 같이했다는 소식도 들린다.

지역균형발전을 추진하는 정부가 특별한 이유 없이 경북만 유독 불리하게 사업을 추진할리는 없을 것으로 보이나 지역의 현안을 요구한 11개 시장 군수들의 건의에 대해 정부가 좀 더 관심을 가져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국토균형발전은 모든 국민이 골고루 잘 살게 하자는 정부의 주요시책 중 하나다. 철도망 구축은 도로건설과 더불어 지역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교통수단으로 지역균형발전에 큰 힘이 되는 사회간접투자다.

이번에 도내 단체장들이 공동 건의한 내용은 △중부선(문경-김천)의 예비타당선 조사 통과 △중앙선 안동-영천 구간의 복선화 △동해선 포항-강릉 구간의 복선화 등이다.

이 중 중부선 구간은 수도권과 중남부내륙을 연결하는 산업벨트 역할이 기대되는 사업이다. 중앙선 복선전철은 서울 청량리에서 경북 영천으로 이어지는 전체 노선 중 안동-영천구간만 단선철도로 계획돼 있어 효율성 저하가 우려되는 사업이다. 또 포항과 강릉을 잇는 동해선은 신북방 경제협력시대를 대비하고 동해안 지역 관광산업 활성화를 위해 꼭 필요한 사업이다.

문재인 정부는 역대 어느 정부보다 지방분권과 국토균형발전 추진을 강조한 정부다. 하지만 정부의 의지만큼 실천된 부분은 많지가 않다. 최근 코로나19와 관련한 비상경제회의에서 국내 유턴기업의 수도권 진출을 허용한 것은 비수도권 주민에게는 매우 실망스러운 결정이다.

국토균형발전을 간절히 바라는 비수도권 주민의 염원을 위해서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정부차원의 더 적극적 배려가 있어야 한다.

경북도내 현안 철도망 사업은 정부가 주도하지 않으면 진행을 할 수가 없다. 아직 동해안 고속도로조차 개설되지 않은 경북에 철도망 개설이라도 정부가 힘을 실어줘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