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체 대구·경북 생존권 걸려
반드시 해결해야 할 절대 과제
선정위 등 절차 속히 이행해야”

“정부는 통합신공항 최종부지 선정 절차를 조속히 이행하라.”

대구상공회의소가 26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최종부지를 조속히 선정할 것을 촉구했다.

대구상의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통합신공항은 대구·경북의 생존이 걸린 반드시 해결해야 할 절체절명의 과제”라며 “정부는 지난 1월 주민투표 후 지금까지 군위·의성 지역 간 갈등만 증폭시키고 아무런 성과가 없는 부지선정 문제에 대해 갈등 해결을 위한 실효성 있는 대안을 마련하고 부지선정 위원회 개최 등 관련 절차를 하루속히 이행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난 2016년 7월부터 추진한 통합신공항 건설은 현재 최종 이전부지 선정을 남겨놓은 상태이지만 올해 1월 21일 군위·의성 주민 투표 이후 최종 이전을 위한 후속 조치가 전혀 없는 실정이다.

통합신공항 건설은 초유의 대규모 사업으로 121천개의 일자리 창출과 생산·부가가치유발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코로나19 사태로 침체의 늪에 빠진 대구·경북 경제 회복의 발판이 될 사업이다. 하지만 대구·경북의 획기적 발전을 견인할 중대한 사업임에도 최종 이전부지 선정은 수개월 동안 답보상태에 놓였다.

이와 관련, 대구상의는 “통합신공항 건설은 약 20조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는 초유의 대규모사업으로 12만1천개의 일자리창출, 18조원 이상의 생산 및 부가가치유발 효과 등으로 대대적인 경기부양과 더불어 대구·경북을 다시 한번 일으켜 세울 수 있는 최고의 돌파구가 될 사업”이라며 “대구·경북의 생존이 걸린 반드시 해결해야 할 절체절명의 과제”라고 언급했다.

또 “최근 정부는 코로나 경제위기 극복을 위한 일자리창출 프로젝트로 ‘한국형 뉴딜사업’을 발굴해 추진하는데 통합신공항 건설이야말로 한국형 뉴딜사업의 표본이다”며“이미 확정해 추진하는 통합신공항 건설사업에 집중하고 보다 속도감 있게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통합신공항 건설만이 지난 60년간 인고해 온 지역민들의 고통 해결은 물론 나락으로 치닫는 대구·경북 경제를 회복할 수 있는 가장 현실적인 유일한 대안임을 명심하고 통합신공항건설 최종부지 선정 절차를 조속히 이행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이날 대구상의는 통합신공항 부지선정 위원회 개최 등 관련 절차 이행 촉구에 대한 성명서를 국무총리실을 비롯한 국방부, 국토교통부에 보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