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태 장기화로 의료진 피로 누적
앞으론 남·북구보건소에서 검사

포항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민·관 합동으로 포항의료원에 설치해 운영했던 ‘코로나19’ 통합선별진료소 가동이 중단된다.

시는 10일까지 통합선별진료소를 운영하고, 11일부터는 남·북구보건소에서 각각 운영하기로 했다.

시는 9일 이강덕 시장 주재로 ‘코로나19 대응 의료기관장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인한 선별진료소에 참여한 의료기관들의 진료차질과 병원운영 애로 및 의료진의 피로도가 누적됨에 따라 이같이 결정했다.

이와 함께 오는 11일부터 남·북구보건소에 신속한 검진 시스템 도입 등을 보강해 별도의 선별진료소를 운영한다.

보건소 선별진료소의 경우, 북구보건소는 기존의 방식을 유지하고, 남구보건소에 드라이브스루(drive thru) 방식을 병행한다.

포항시는 그동안 운영되어온 통합선별진료소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지역의 의료기관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상호 상생 협력하는 새로운 의료진료 체계의 모델을 제시하는 한편, 각 병원간의 감염병 대응 요령과 지침을 통일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도입을 통해 의료진 등의 2차 감염을 예방하고 원하는 시간에 차량에 탑승하여 단시간에 신속하고 정확한 검사를 시행할 수 있었다는 점에서 시민과 의료진 모두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얻었다.

포항시는 앞으로 지역사회에 감염이 확산되는 등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 포항종합운동장 등지에 통합선별진료소를 새롭게 운영할 계획이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