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경일대 로봇공학과 팀(사진 좌측부터 전준현, 이영주, 이도건). 
전국 캡스톤디자인경진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경일대 로봇공학과 팀(사진 왼쪽부터 전준현, 이영주, 이도건). 

경일대는 ‘2019 KSIIS 전국 캡스톤디자인 경진대회’에서 한봉수 교수가 지도한 로봇공학과 3학년 전준현·이영주·이도건 학생이 최우수상을 받았다고 5일 밝혔다.
 
경진대회는 한국산업정보학회(KSIIS)가 주관하고 동의대 LINC+사업단이 주최한 행사로 디지털기업의 수요에 맞는 인재 발굴 및 창업활성화를 위한 대표적인 행사 중의 하나다.
 
경일대 로봇공학과 학생들은 IoT기반 기술과 센서융합기술, 무선통신 기술을 접목한 ‘서포트밴드(Support Band)’를 출품했다.
 
이 제품은 청각장애인과 난청인이 인식하기 어려운 특정 상황, 예를 들어 집안의 초인종 소리나 실외 보행 시 차량 경적소리 등을 진동과 시각정보로 변환시켜 주는 것을 목적으로 설계됐다.
 
이들 학생은 “청각장애인들이 단독으로 일상생활을 하는 데 불편한 상황들이 무엇인지 고민하면서 서포트밴드를 착안했다”며 “앞으로 서포트밴드가 상용화되면 청각장애인이나 난청인의 생활반경이 더 넓어지고 편리해질 것”이라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경일대 로봇공학과 한봉수 교수는 “이번 수상은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다양한 창업아이템 및 기술 연구개발에 참여할 수 있는 로봇공학과의 교육시스템이 자리 잡은 결과”라며 “앞으로도 교육시스템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