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교육청·지원기관
합동 중앙추진단 출범
제도 개선·현장 네트워크 구축 등
도입 기반 본격 확대 나서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한 교육부·교육청·지원기관 합동 중앙추진단이 출범했다.

13일 교육부는 고교학점제 실행을 위해 교육부차관을 포함한 중앙추진단을 구성, 정책의 추진 동력을 강화하고 현장 중심 네트워크 구축, 연구·선도학교 확대, 일반고 학점제 도입 지원 강화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교육부차관과 세종시교육감(교육청 대표), 3개 지원기관(한국교육과정평가원장, 한국교육개발원장, 한국직업능력개발원장) 원장이 공동단장을 맡는다. 이들은 향후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제도 개선 사항을 협의하는 등 학점제 기반 마련의 구심점 역할을 한다. 지난해 8월 교육부는 ‘고교교육 혁신방향’을 통해 △2022년 전체 고등학교 대상 고교학점제 부분 도입 △2025년 전 과목 성취평가제 적용 확대 등 본격 실행할 것임을 발표한 바 있다.

우선 올해는 ‘2018년 연구·선도학교 운영 성과’ 등을 바탕으로 현장 동력을 결집하고 제도 개선 및 보완에 주력할 예정이다. 고교학점제를 경험한 핵심 교원들로 협의회를 구성해 제도 개선이나 현장 지원이 필요한 사항을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에 직접 전달할 수 있도록 하며, 연구학교 간 학습공동체를 연결해 사례 공유 및 애로사항에 대해 자율적으로 해결을 도모해 나갈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난해부터 운영한 고교학점제 연구·선도학교 105개교를 올해는 354개교로 늘려 본격적인 제도 도입을 위한 저변 확대를 추진한다. 평가 신뢰성 제고 및 학교 환경 조성 등 고교학점제에 보다 근접한 형태의 운영 방식을 모색하며, 공·사립별, 지역별(대·중소도시·읍면)로 대표모델을 도출함과 동시에 연구학교 현장에 기반을 둔 정책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고교학점제 도입에 대비한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직업계고의 경우 전공심화형·전공융합형 등 학점제 교육과정 모형을 발굴해 구체화하고, 3학년 2학기를 사회진출을 위한 ‘전환 학기’로 학점 이수하는 방안을 수립한다.

일반고에는 올해 약 660억원의 고교학점제 기반 조성 사업 예산이 지원된다.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에서 개편 적용해 고교학점제 도입 대비 일반고 학생 대상 진로·학습설계 지도를 내실화하고, 학생·학부모 대상 고교학점제 설명회 등을 적극 추진하는 한편, 전문대 연계 직업교육 위탁과정 확대를 통해 학습 경로를 다양화한다.

교원 역량 및 전문성 제고를 위한 교원 연수도 확대된다. 교장 연수를 통해 학점제형 학교 문화와 민주적 리더십 함양을 지원하고, 학생 과목선택권 보장을 위한 소인수 선택 과목 직무 연수 등을 실시한다. 일반고 교장 800명, 선택 과목 연수 1천명, 교육과정 편성·운영 연수 500명 등 총 3천300여명(원격연수 2천여명 별도 실시)을 대상으로 한다. 특히, 대학원과 연계한 연수 과정을 올해 신설해 지속적으로 전문 교육인 연수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특히, 고교학점제 정책 이해도를 높이고 현장 중심 정책 수립을 위한 다양한 대국민 소통 방안으로 고교학점제 현장 전문가를 포함한 각계각층의 인사 200여명이 전국단위 고교학점제 지원단을 구성, 권역별 찾아가는 설명회와 정책공감콘서트를 개최해 국민과의 눈높이에 맞춘 공감 정책을 공유해나갈 예정이다.

유은혜 교육부 장관 및 부총리는 “새로운 교육으로의 이행은 우리 시대의 중요한 과제로, 고교학점제는 고교 교육 혁신의 출발점이자 우리 교육의 도약을 위한 마중물의 역할을 하리라 생각한다”며 “국민들이 새로운 제도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보다 희망과 기대를 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소통해 공감을 얻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