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달성군, 과학 유튜버 궤도 초청 ‘이공계의 길’ 특강⋯DGIST 과학창의학교 성료

최상진 기자
등록일 2026-02-14 14:31 게재일 2026-02-15
스크랩버튼
학생·학부모 함께한 진로 강연⋯대구 교육발전특구 사업 일환
지난 13알 열린 ‘DGIST 과학창의학교’ 특강 전경. /대구 달성군 제공

대구 달성군이 과학 유튜버 궤도를 초청해 학생과 학부모를 대상으로 이공계 진로 탐색과 과학적 사고의 중요성을 전하는 특강을 열었다.

지난 13일 대구경북과학기술원(DGIST) 대강당에서 열린 ‘DGIST 과학창의학교’ 특별 프로그램 ‘이공계의 길을 밝히다’는 대구 교육발전특구 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됐다. 학생들이 과학과 이공계 진로를 친근하게 접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자리였다.

 136만 과학 유튜버 궤도, 특강 모습. /대구 달성군 제공

과학 유튜브 채널 ‘안될과학’ 멤버이자 약 136만 구독자를 보유한 궤도는 2025년 DGIST 기초학부 특임교수로 임용됐다. 그는 자신의 진로 선택 사례를 바탕으로 이공계 분야 진로 탐색 방법과 과학적 사고의 필요성, 과학기술인의 사회적 역할을 설명했다. 이어진 질의응답 시간에는 학생들의 진로 고민과 학습 방향, 구체적 준비 방법 등에 대한 현실적인 조언이 오갔다.

이번 특강은 학생뿐 아니라 학부모도 함께 참여하도록 기획돼 자녀의 진로를 함께 고민하는 의미 있는 자리로 평가됐다. 특강에 참여한 한 학부모는 “아이의 진로 고민을 곁에서 지켜보며 막연함을 느낄 때가 많았는데, 구체적인 경험과 사례를 들으니 어떤 준비가 필요한지 방향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다”고 소감을 전했다.

과학 유튜버 궤도가 특강 후 참가 학생들과 함께 퍼포먼스 하는 장면. /대구 달성군 제공 

달성군 관계자는 “DGIST Academy 특강은 학생들이 과학과 이공계 진로를 보다 친근하게 접할 수 있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라며 “앞으로도 DGIST와의 협력을 통해 지역 과학기술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 기회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DGIST 과학창의학교는 2025년부터 초등 융합 수학·과학 과정과 중등 기초·심화 과정, 방학 캠프, 학부모 대상 진로·진학 교육 등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해는 교육 과정 간 연계를 강화하고 안정적인 운영 기반을 다질 계획이다.

/최상진기자 csj9662@kbmaeil.com

대구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