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공과대학교(이하 포스텍) 신소재공학과·융합대학원 한세광 교수가 약물 전달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인 ‘어드밴스드 드럭 딜리버리 리뷰(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이하 ADR)’의 수석편집장(Executive Editor)으로 선임됐다.
1987년 세계적 출판사 엘스비어(Elsevier)에서 창간된 ADR은 약학 및 생명공학 분야를 선도하는 대표 학술지다. 한 교수는 향후 10년간 수석편집장으로서 논문 게재 여부를 최종 결정하고 학술지의 학문적 방향성과 기준을 총괄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한 교수는 생체재료와 약물 전달 분야에서 국제적인 명성을 쌓아온 석학이다. ‘네이처 리뷰 머티리얼즈(Nature Reviews Materials)’,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학술지에 22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며 독보적인 연구 역량을 입증해 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세계생체재료학회연합(IUSBSE) 펠로우로 선정됐으며 ‘바이오머티리얼즈 리서치(Biomaterials Research)’ 편집장 및 여러 국제 학술지의 부편집장을 역임하며 글로벌 학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학계에서는 이번 한 교수의 선임이 급성장 중인 ‘K-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차세대 약물 전달 기술 개발 등 바이오 제약 분야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한 교수는 “그간 쌓아온 편집자 경험을 바탕으로 ADR의 국제적 명성을 이어가겠다”며 “바이오 제약 산업과 학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정민기자 sweetjmini@kbmae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