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한세광 포스텍 교수, 약물 전달 분야 세계적 학술지 수석편집장 선임

단정민 기자
등록일 2026-01-30 10:50 게재일 2026-01-31
스크랩버튼
Second alt text
한세광 교수. /포스텍 제공

포항공과대학교(이하 포스텍) 신소재공학과·융합대학원 한세광 교수가 약물 전달 분야의 세계적 권위지인 ‘어드밴스드 드럭 딜리버리 리뷰(Advanced Drug Delivery Reviews, 이하 ADR)’의 수석편집장(Executive Editor)으로 선임됐다.

1987년 세계적 출판사 엘스비어(Elsevier)에서 창간된 ADR은 약학 및 생명공학 분야를 선도하는 대표 학술지다. 한 교수는 향후 10년간 수석편집장으로서 논문 게재 여부를 최종 결정하고 학술지의 학문적 방향성과 기준을 총괄하는 핵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한 교수는 생체재료와 약물 전달 분야에서 국제적인 명성을 쌓아온 석학이다. ‘네이처 리뷰 머티리얼즈(Nature Reviews Materials)’, ‘어드밴스드 머티리얼즈(Advanced Materials)’ 등 세계 최고 수준의 학술지에 220편 이상의 논문을 발표하며 독보적인 연구 역량을 입증해 왔다.

이러한 공로를 인정받아 세계생체재료학회연합(IUSBSE) 펠로우로 선정됐으며 ‘바이오머티리얼즈 리서치(Biomaterials Research)’ 편집장 및 여러 국제 학술지의 부편집장을 역임하며 글로벌 학계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다.

학계에서는 이번 한 교수의 선임이 급성장 중인 ‘K-바이오’ 산업의 글로벌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차세대 약물 전달 기술 개발 등 바이오 제약 분야의 국제적 경쟁력 강화에도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

한 교수는 “그간 쌓아온 편집자 경험을 바탕으로 ADR의 국제적 명성을 이어가겠다”며 “바이오 제약 산업과 학문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단정민기자 sweetjmini@kbmaeil.com

교육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