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포스텍 이동섭,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펠로우십 수상⋯국내 유일

단정민 기자
등록일 2026-01-21 15:52 게재일 2026-01-22 13면
스크랩버튼
Second alt text
이동섭. /포스텍 제공

포항공과대학교(POSTECH) 전자전기공학과 통합과정 이동섭 씨가 국제전기전자공학회 전파 분과(IEEE Antennas and Propagation Society)가 수여하는 ‘2025 IEEE AP-S 펠로우십 프로그램’ 수상자로 선정됐다. 

전 세계에서 매년 48명 내외만을 선발하는 이 권위 있는 장학 프로그램에서 올해 국내 수상자는 이 씨가 유일하다.

이 프로그램은 전 세계 안테나 및 전파 분야 대학원생과 박사후 연구원을 대상으로 학문적 독창성과 성장 가능성을 엄격히 심사해 선발하며 선정된 연구자에게는 5000달러의 연구 지원금과 펠로우 자격이 주어진다.

이 씨는 차세대 디스플레이 기반 투명 안테나 기술을 통해 통신과 센싱을 통합하는 ISAC(Integrated Sensing and Communication) 분야의 새로운 연구 방향을 제시해 국제적인 인정을 받았다. 

특히 소자 수준의 기술을 디스플레이 패널 전체로 확장할 수 있는 통합 구조를 구현함으로써 기존 디스플레이 일체형 안테나가 가진 구조적 한계를 극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 기술은 드론, 모바일 기기, 차량, 위성은 물론 유연한 플렉서블 디바이스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고효율 통신과 정밀 센싱을 동시에 구현할 수 있는 핵심 기반 기술로 꼽힌다.

이동섭 씨는 “통신과 센싱이 융합되는 새로운 하드웨어 플랫폼의 가능성을 인정받아 뜻깊다”며 “앞으로도 미래 무선통신 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싶다”고 소감을 전했다. 

지도교수인 홍원빈 교수는 “이번 선정은 이 씨가 수행해 온 연구의 학문적 완성도와 국제적 파급력을 공식적으로 인정받은 결과”라고 말했다.

/단정민기자 sweetjmini@kbmaeil.com

교육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