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로가기 버튼

한국섬유개발연구원, 한국의류산업학회와 학술자원 활용 생성형 AI 서비스 고도화 MOU

장은희 기자
등록일 2026-01-13 16:32 게재일 2026-01-14
스크랩버튼
Second alt text
한국섬유개발연구원과 (사)한국의류산업학회는 지난 12일 한국섬유개발연구원 대회의실에서 생성형 AI 기술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섬유개발연구원 제공

한국섬유개발연구원(KTDI)은 지난 12일 (사)한국의류산업학회와 학술자원의 디지털화와 생성형 AI 기술 서비스 고도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섬유 분야 학술자원을 디지털 자산으로 구축하고, 이를 KTDI가 서비스하고 있는 TEX-AI(섬유 특화 AI 서비스)의 학습에 활용함으로써 디자인, 생산, 마케팅, 유통 등 섬유패션 산업 전반의 효율성 향상을 목표로 추진됐다.

 

두 기관은 TEX-AI 고도화를 위해 △학술지 데이터의 디지털 자산화 △학술데이터의 AI 활용 프롬프트 연구와 AI 학습 △사용성 평가와 성능개선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향후 TEX-AI는 연구자, 학생, 기업인 등 섬유산업 종사자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서비스로 개발할 예정이다.

 

고준석 (사)한국의류산업학회장은 “학회가 축적해 온 학술성과가 생성형 AI 기술을 통해 섬유패션업계의 비즈니스 경쟁력을 높이는 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성만 한국섬유개발연구원장은 “이번 협약을 통해 섬유 분야에 축적돼 온 학술자원을 생성형 AI를 통해 학습하고, 디지털화해 산업현장에서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경쟁력 있는 도구가 될 수 있도록 TEX-AI를 지속적으로 고도화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장은희기자 jangeh@kbmaeil.com

대구 기사리스트

더보기 이미지
스크랩버튼